오예인 과장, 2019 임상수의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
임상수의학회 추계학술대회,14일 서울대에서 개최
안녕하세요. VIP동물의료센터입니다. 이번 소식은 임상수의학회 추계학술대회 소식입니다. 지난 14일 토요일, 2019 한국임상수의학회 추계학술대회가 서울대학교 멀티미디어강의동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총 6개 강의실에서 내과, 피부, 응급, 야생동물, 영양학, 진단검사, 영상, 외과, 안과, 마취, 응급 등을 주제로 발표가 이어졌는데요.
이번 학술대회에는 VIP동물의료센터 오예인 과장님도 참석하여, 종양에 관한 케이스(Second Primary Malignant Melanoma in a Dog after Mast Cell Tumor) 발표가 있었습니다.
한 마리 개에 관한 여러 개의 피부암이 시차를 두고 발생했는데 비만세포종이 발생한 후 나중에 악성 흑색종이 발생했고 둘다 수술했는데 나중에는 둘다 재발하고 전이가 된 케이스였는데요.
사람에게는 원발 피부암이 발생하면, 이것과는 관계없이 다른 종류의 암이 다시 생기는 경우(second skin cancer라고 함)에 대해 보고되고 있습니다. 의학이 발달할수록 암 치료 이후 생존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처음에 생긴 암과는 별도로 다른 암이 또 생기는 이유입니다. 이러한 경우, 각각의 암들에 의해 생존, 치료 등이 영향을 받는지 등에 대해 사람에게는 연구가 되고 있지만 동물에게는 아직 연구활동이 미비한 상황입니다.
한 마리의 케이스를 통해 판단하고 찾기는 어렵지만, 이러한 케이스가 많이 모일 경우 수의학계 연구활동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VIP동물의료센터는 앞으로도 다양한 치료케이스를 통해 활발한 연구활동을 이어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에는 더 알차고 뜻깊은 학술활동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