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학술활동

오예인 과장, 2019 임상수의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

임상수의학회 추계학술대회,14일 서울대에서 개최


1.jpg

안녕하세요. VIP동물의료센터입니다. 이번 소식은 임상수의학회 추계학술대회 소식입니다. 지난 14일 토요일, 2019 한국임상수의학회 추계학술대회가 서울대학교 멀티미디어강의동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총 6개 강의실에서 내과, 피부, 응급, 야생동물, 영양학, 진단검사, 영상, 외과, 안과, 마취, 응급 등을 주제로 발표가 이어졌는데요. 

이번 학술대회에는 VIP동물의료센터 오예인 과장님도 참석하여, 종양에 관한 케이스(Second Primary Malignant Melanoma in a Dog after Mast Cell Tumor) 발표가 있었습니다. 

한 마리 개에 관한 여러 개의 피부암이 시차를 두고 발생했는데 비만세포종이 발생한 후 나중에 악성 흑색종이 발생했고 둘다 수술했는데 나중에는 둘다 재발하고 전이가 된 케이스였는데요.

사람에게는 원발 피부암이 발생하면, 이것과는 관계없이 다른 종류의 암이 다시 생기는 경우(second skin cancer라고 함)에 대해 보고되고 있습니다. 의학이 발달할수록 암 치료 이후 생존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처음에 생긴 암과는 별도로 다른 암이 또 생기는 이유입니다. 이러한 경우, 각각의 암들에 의해 생존, 치료 등이 영향을 받는지 등에 대해 사람에게는 연구가 되고 있지만 동물에게는 아직 연구활동이 미비한 상황입니다. 

한 마리의 케이스를 통해 판단하고 찾기는 어렵지만, 이러한 케이스가 많이 모일 경우 수의학계 연구활동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VIP동물의료센터는 앞으로도 다양한 치료케이스를 통해 활발한 연구활동을 이어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에는 더 알차고 뜻깊은 학술활동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