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고관절 이형성증 의심 증상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가능한
VIP 펜힙검사(PennHIP examination)를 소개합니다.
미국 펜실베이니아 대학교에서 1983년부터 개발된 강아지의 선천적 고관절 이형성증 조기 진단 방법을 펜힙 검사라고 합니다.
강아지 고관절 이형성증 진단에 방사선 촬영을 이용한 여러 기존 방법(OFA, BVA/KC 등)들이 있었지만 조기 진단이 어려운 단점이 있었습니다. 펜힙 검사는 이전 검사의 단점들을 개선한 검사방법 입니다. 강아지에 선천적으로 존재하는 고관절의 불안정성을 알아볼 수 있으며, 다리 근육에 힘이 들어가지 않는 상태에서 특정한 자세를 취해야 하기 때문에 검사 전 마취가 필요합니다. 마취 이후 특정한 자세에서 Distractor 라는 특수한 장비를 이용하여 후지 방사선을 촬영하면 강아지가 원래 가지고 있을 수 있는 고관절의 불안정성이 확인됩니다. 확인 된 불안정성의 정도를 수치화하여(Distractor index : DI) 객관적으로 어느 정도인지 비교할 수 있습니다. DI가 높을 수록 고관절의 불안정성이 높음을 의미합니다.
[개/강아지 고관절 이형성증(Canine hip dysplasia)]
강아지 고관절 이형성증은 주로 대형견의 고관절에서 나타나는 유전적이며 선천적인 질환입니다. 생후 초기에 고관절 주변 섬유의 찢어짐, 대퇴골부 인대의 부종성 변화 및 짧아짐 등으로 인하여 고관절이 헐거워지는 불안정성(laxity)이 나타나며 그로 인해 아탈구(sublucation)가 유발되며 향후 관절염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향후 운동 또는 산책을 싫어하거나 통증 호소 및 파행 등의 다양한 임상 증상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대략 수백만마리의 강아지들이 고관절 이형성증으로 고통받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펜힙 검사 적용 대상]
[펜힙 검사 장점]
1살령 삽살개 또순이(가명)는 3개월 전 고관절 이형성증의 가능성을 진단받은 후, 평소에 다리를 절거나 통증을 느끼는 이상 증상을 보였습니다.
보호자분께서는 우리의 고관절 상태가 궁금하셨으며, 정확한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펜힙검사 차 내원하였습니다. 먼저 펜힙검사에 앞서 기본 검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신체검사 상에서 의식 상태 및 체형은 양호하였고, 정형외과 검사상에서는 보행 시 경도의 후지파행이 관찰되었습니다. Otolani test (오톨라니 검사)시 양측 고관절의 positive 반응이 관찰되었으며, 이로 인해 고관절의 불안정성이 존재할 것으로 판단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기본 혈액검사와 흉부 방사선 검사상에서는 특이할만한 사항은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다음으로 또순이를 진정시킨 후 펜힙검사를 진행하였습니다. 후지에 대하여 각각 extended view, compression view 그리고 기구를 이용한 distracion view 를 촬영하였습니다. 각각의 사진에 대해서는 상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extended view 는 기존의 고관절-무릎관절 방사선과 동일합니다. 현재는 뚜렷한 관절염은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compression view 는 무릎 관절을 내전시켜 고관절을 눌러서 (compress) 검사합니다. 고관절의 정확한 깊이를 알 수 있으며 고관절의 불안정성 측정에 도움을 줍니다.
compression 이 잘 되지 않는 다는 것은 고관절염의 초기 징후를 의미합니다.
distracion view 는 PennHIP 검사의 핵심인 distractor를 이용한 촬영입니다. 일정한 힘을 가하여 고관절의 유전적인, 수동적인 불안정성을 측정합니다.
우측 extended view 비교 시 고관절의 불안정성이 뚜렷하게 관찰됩니다.
Distraction index 는 촬영한 방사선 사진을 PennHiP 주관기관(미국소재)으로 전송하면 사진과 같은 방법을 통하여 고관절의 불안정성 (Distraction index)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후 검사에 대한 자세한 소견이 설명 된 결과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사 결과, 또순이의 고관절 불안정성은 0.78로 측정되었으며, 이 경우는 삽살개 중에서 향후 고관절염으로 진행될 수 있는 위험 정도가 높은 것으로 여겨집니다. 현재 방사선상에서는 양쪽 고관절의 관절염 소견은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검사결과를 토대로 또순이는 향후 고관절염으로 진행 될 가능성이 높아 선제적인 대처가 필요하였습니다.
주기적인 방사선 촬영 및 검진을 통하여 고관절염으로의 진행을 검사하며, 고관절염의 진행 위험을 낮추고,
지연시키기 위한 치료 방법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먼저 비만이 되지 않도록 몸무게를 잘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파행을 유발하지 않을 정도의 적절한 운동 실시하기로 하였습니다.
이에 맞춰 관절염 예방 보조제(안티놀, 오메가3) 처방하였습니다. 이 후에 통증이 있을 시 적절한 진통제 처방 예정입니다.
6개월 간격으로 재검을 하기로 하였고, 본원 한방재활 또는 레이저 치료 병행할 예정입니다.
또 추가적으로 경과를 지켜보면서 FHO, THR 과 같은 수술이 추천되어질 수 있습니다.
펜힙검사는 기존의 진단방법의 한계를 넘는 새로운 검사 방법으로,
강아지의 고관절 이형성증은 물론 관절염 진행 여부까지 예측할 수 있습니다.
VIP동물의료센터는 펜힙검사 인증 병원으로 숙련된 의료진이 검사를 진행하며,
검사 후 VIP동물의료센터만의 연계 치료방향을 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