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P동물의료센터는
심도 있는 치료까지 책임집니다.
[김유랑 수의사] 고양이의 오연성폐렴 진단
-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20-01-08
- 조회수
- 5,378
호흡곤란으로 내원한, 나비
내과 팀장 김유랑 수의사
7세 령의 나비는 갑자기 내원 전날 아침부터 개구 호흡, panting, 노력성 호흡, 기력저하, 식욕 절폐 증상을 보여 내원하였습니다.
또한 기침, 캑캑거림 증상이 있었고 목소리가 달라지는 증상도 있었습니다.
보호자님과 문진 시 이전에는 전혀 호흡기 증세가 없었고 다만 평소에 밥을 빠르게 먹는 습관이 있고, 며칠 전 밥을 급하게 먹은 이후 구토를 했다고 하였습니다.
나비는 내원 당시 41도의 고열이 있었고, 호흡을 힘들어하는 상황이었습니다. 호흡기 관련하여 흉부 방사선촬영, 혈구검사, 혈액화학검사, 심장 사상충 검사, 심장지표검사 (pro-bnp 검사)를 진행하였습니다.
혈액 검사 상 염증을 의미하는 WBC, Globulin, SAA 수치가 모두 상승하였습니다.
WBC 단독 상승의 경우 내원 스트레스로 인한 일시적인 상승으로도 볼 수 있지만 급성 염증을 의미하는 SAA가 정상 범위보다 13배 정도 높게 확인되었으므로 급성 염증소견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흉부 방사선 검사 결과 폐의 우측 중엽의 에코가 상승된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심장 사상충 검사는 음성이었고, 심장지표검사에서도 정상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검사 결과 나비는 오연성 폐렴으로 진단되었습니다.
오연성 폐렴 ( Aspiration Pneumonia)이란?
흡인성 폐렴이라고도 하는데 대부분 음식물, 구토물과 같은 고형이나 액상의 이물질이 기관지로 흡인되어 급격하게 생기는 기관지 폐렴을 의미합니다.
음식물 역류, 구토한 동물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입니다.
후두덮개라는 구조물을 통해 입(oropharynx)에서 삼키는 음식물은 식도(esophagus)로, 코(nasopharynx)나 입(oropharynx)으로 숨을 쉴 때는 공기가 기도(trachea)로 이동할 수 있게 합니다. 후두덮개가 제대로 작용하지 않을 때 음식물이나 구토 이후 위에서 넘어온 토사물이 기도로 넘어가게 되면 오연성 폐렴이 발생합니다.
오연성 폐렴의 진행과정을 간단하게 요약하면
1. 이물이 기도로 넘어가고 → 2. 넘어간 이물이 기도를 막고 → 3. 호흡상피가 손상 → 4. 급성 호흡곤란 증후군 (acute respiratory distress syndrome) 발생
→ 5. 즉시 감염을 일으키거나 이차적인 세균감염 발생 → 6. 폐렴 유발
오연성 폐렴의 경우 호흡곤란이 주 증상 이므로, 정확한 진단과 적절하고 빠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나비의 경우에도 이전 이력, 혈액검사, 방사선 검사, 기타 신체검사 등을 종합해 볼때 구토 시 토사물이 기도로 넘어가서
오연성 폐렴을 유발 호흡곤란이 생긴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출처 : https://veteriankey.com/pharynx/
나비는 입원하는 동안 산소 치료( 호흡곤란이 주 증상이므로 산소 공급을 통해 호흡을 도와줌) , 수액 처치, 항생제 처치, 분무 치료, 식이습관 변경(빠르게 먹는 습관이 추후에 재발을 일으킬 수 있어 장기적 관리로 변경) 하여 치료받았습니다.
위의 방사선 사진은 나비의 흉부 엑스레이 사진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점점 깨끗해지는 나비의 폐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나비는 점차 호흡수의 감소, 염증 수치의 하락, 식욕이 돌아왔습니다. 며칠의 입원 처치 이후 통원 치료로 변경하였고, 이후 식욕이 좋아 체중이 늘고 임상 증세 없이 잘 지내는 모습을 확인하여 치료 종료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