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P동물의료센터는
심도 있는 치료까지 책임집니다.
MRI 검사를 통한 강아지 소뇌 경색의 진단과 치료
-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24-01-09
- 조회수
- 749
MRI 검사를 통한 강아지 소뇌 경색의 진단과 치료
동물 이름 : 휴이(가명)
나이 : 15살
품종 : 시츄
주요 증상 : 급성의 기립 불능으로 내원
■ 내원 당시의 상태
15살령의 휴이는 새벽부터 시작된 갑작스러운 기립 불능을 증상으로 내원했습니다.
일주일 전부터 눈이 안 좋아져서 안약 치료를 받았고 약간의 식욕 저하도 동반되었다고 합니다. 눈은 많이 좋아졌으나 새벽부터 갑자기 서지 못했습니다.
■ 신경검사
신경 검사 진행시 의식 상태는 다소 저하되어 보였으나 외부 자극에 반응했습니다. 사지의 신경 반사는 양호했으나 우측 편측 사지가 다소 뻣뻣하며 세워두었을 때 자꾸 우측으로 쓰러짐을 보였습니다.
뇌신경 검사는 양호했으나 머리를 움직였을 때 Horizontal nystagmus를 보였습니다.
■ 혈액검사
혈압 검사에서 수축기 혈압 210mmHg로 고혈압으로 진단되었으며 혈액 검사상에서는 갑상선 호르몬이 낮게 나왔습니다. 간수치 상승 및 중등도 빈혈도 확인됐습니다.
-T4 0.6 /free T4 0.56
-moderate to severe anemia (21%, non-regenerative)
-moderate leukocytosis : 30k
-moderate ALP elevation
검사 후에 두개내 병변이 의심되어 MRI 촬영을 진행했습니다.
■ MRI검사
MRI 검사상 우측 소뇌에 T2 고신호, T1 저신호 , DWI/ADC 상 뚜렷한 확산 제한 소견을 보이며 부종성 변화를 보이는 병변이 확인됐습니다.
이러한 MRI 영상 소견을 바탕으로 우측 소뇌 영역의 급성 경색으로 진단됐습니다.
TOF (time of flight) 상에서는 우측의 rostral cerebellar artery와 caudal cerebellar artery가 다소 명확하게 확인되지 않아 경색의 원인으로 생각됐습니다. 그외 노령성으로 나타날 수 있는 대뇌 전반적인 뇌위축 및 뇌실질의 미세출혈들도 확인됐습니다.
■ 치료 방법
보호자분이 증상 악화 여부 모니터링을 위해 입원 치료를 원하셔서 강아지 소뇌 경색에 대해서 증상의 추이를 지켜보며 치료를 하기 위해 입원을 진행했습니다. 며칠간 수액 처치 및 뇌경색 관련 항혈전제, 혈액순환 개선제와 예방적인 항생제와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대해서 약을 처방하여 복용하면서 증상의 경과를 관찰했습니다. 처음 내원시 보였던 우측 편마비 및 우측으로 쓰러지는 증상은 지속되었으나 추가적인 신경 증상의 발현이나 악화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 강아지 소뇌 경색 치료 경과, 결과
퇴원 5일 후 재검 시 식욕 및 컨디션은 양호해졌습니다. 여전히 보행은 불가능하며 우측 편마비를 지속적으로 보이나 스스로 자세 교체가 가능해지며 개선세를 보였습니다. 퇴원 후에는 갑상선 기능 저하에 대한 약과 간 보호제, 혈액순환 개선제 위주의 처방을 진행하였으며 한 달 뒤 재검에서는 식욕 및 활력도 양호하며 보행도 점차 양호해지고 있는 것이 확인됐습니다.
강아지들에서 뇌경색은 신장 질환, 호르몬 질환, 갑상선 기능 저하 등이 있을 시 발생하는 빈도가 높으며 그외 고지혈증, 종양, 응고장애, 기생충 질환, 패혈증이 있을시 같이 병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뇌경색은 발병 부위에 따라서 뇌에 발생할 수 있는 염증성 질환이나 종양성 질환과 유사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MRI 촬영을 통해 정확히 진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경색, 특히 강아지 소뇌 경색의 경우 급성 발현되며 경과는 나쁘지 않은 경우가 많으나 경색을 유발할만한 기저질환의 탐색이 필요하며 확인될 경우 기저 질환을 같이 치료해 주어야 재발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뇌경색 증상으로 인해 진료를 고려중이시라면 참고하시어 올바른 치료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VIP동물의료센터 성북점 영상의학과 과장 송선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