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P동물의료센터는
심도 있는 치료까지 책임집니다.
CT를 이용한 복강 내 이물 확인 진단 및 외과적인 제거 치료
-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24-05-14
- 조회수
- 291
CT를 이용한 복강 내 이물 확인 진단 및 외과적인 제거 치료
동물 이름 : 맨디(가명)
나이 : 12세
성별 : 중성화 남아
품종 : 포메라니안
■ 내원 당시의 상태
맨디(가명)는 건강검진 차 촬영한 방사선에서 복부에 가느다란 형태의 이물이 관찰되었습니다.
금속성의 철사 이물이 의심이 되었는데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추가 검사를 실시하게 됐습니다.
2. CT 검사 ①
강아지 이물질 삼킴 이후 상태를 보다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 CT 검사를 실시했습니다.
Lateral 및 VD 상에서 간 실질 사이에 존재하는 것으로 추정됐습니다.
3. CT 검사 ②
CT 검사 – 3D volume rendering : 입체적인 영상화에서도 간엽 사이에 존재하는 이물이 관찰됐습니다.
간 실질 및 횡격막은 양호하며 흉강 내로 진입한 것은 아닌 것으로 판단됐습니다.
4. 혈액 검사
혈액검사 / 전혈(CBC), 혈청 화학 검사 상에서 간 관련, 창상 등 관련하여 뚜렷한 특이사항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전혈 (CBC) 검사
혈청화학검사
■ 외과적인 수술 실시
* 이물이 계속 맨디의 복강 내 존재할 경우 추후 실질 장기 및 흉강에 손상을 입힐 수 있어 수술 제거하기로 결정됐습니다.
수술 중 간엽 사이 이물로 접근 하는 모습
* 수술 시 복강 간엽 사이에 존재하는 이물이 관찰되어 제거했습니다.
제거된 철사 이물이 확인
맨디는 입원 이틀 후 퇴원했습니다. 컨디션과 기력이 양호했습니다.
퇴원 2주 뒤 실밥을 제거했습니다. 내원하여 문진 시 식욕, 활력 모두 양호했으며 잘 뛰어논다고 보호자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강아지 이물질 삼킴으로 인해 치료가 필요할 때 정확한 CT 진단은 꼭 필요합니다.
CT 검사를 통해 이물의 종류를 확인할 수 있고 정확한 이물의 해부학적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질 장기와의 연관성을 확인하여 수술 시 접근에도 도움을 줍니다.
3D rendering을 통하여 시각적으로 확인도 용이하기 때문에 올바른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동대문점 CT실
* VIP동물의료센터 동대문점은 강아지 이물질 삼킴 등으로 인해 방문하는 환자를 위해 최신 기술 (Clarity Panel detector)이 적용된 CT를 도입, 운용 중에 있습니다. 최신 저선량 반복적 영상 재구성 기술(ASiR)로 피폭에 의한 피해도 최소화할 수 있는 CT 검사 장비입니다. 18 lp/cm의 고해상도 영상을 통한 미세한 병변 진단이 가능하며 초당 최대 34mm 촬영 속도로 인해 호흡에 의한 영상 왜곡 현상이 최소화됩니다.
* 모든 영상 검사는 영상의학과 의료진이 정확히 판독하여 최적의 치료법이 적용될 수 있도록 진단합니다.
강아지 이물질 삼킴을 목격하셨거나 헛구역질, 구토 등 이물질을 먹었을 때 생기는 증상들이 보일 경우 VIP동물의료센터 동대문점 의료진과 상의하시어 CT 검사 및 치료를 진행하고 반려동물의 건강을 찾아 주시기 바랍니다.
VIP동물의료센터 동대문점 원장 장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