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P동물의료센터는
심도 있는 치료까지 책임집니다.

강아지 심장약 복용중, 심장병 재진단 후 단약 사례
-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25-09-10
- 조회수
- 43
강아지 심장약 복용중, 심장병 재진단 후 단약 사례
■ 환자 기본 정보
동물 이름 : 조조(가명)
나이 : 11살
성별 : 중성화 남
품종 : 말티즈
주요 증상 : 타병원에서 심장병 진단하 심장약 복용중, 정밀 심장초음파 진행 위해 본원으로 내원
■ 내원 당시 환자의 상태
11살 령 중성화 남아 조조는 1년 전 타병원에서 건강검진 도중 심장병을 확인하였으며, 타원에서 내복약 복용하던 도중 정확한 심장 상태 확인을 위해 본원으로 초음파 진행차 내원하였습니다.
내원 당시 신체검사상 Lt. apex systolic murmur G3 확인되었으며, 그 외 혈압 및 기침 증상 등 모두 정상적이었습니다.
■ 검사 방법 및 결과
청진상 확인된 심장병의 정확한 진단 및 병기 구별을 위해 심장혈관 특화 검진을 진행하였습니다.
심장이 받는 스트레스를 나타내는 심장바이오마커(BNP) 검사상 정상 확인되었습니다.
방사선 검사 진행 시 심장 크기를 확인할 수 있는 Vertebral Heart Scale (VHS)는 9.7로 (정상 10.5 이하) 정상 크기로 확인되었습니다. ▼
심장 초음파 검사 진행 시 이첨판 부분에서 5.67m/s의 역류가 관찰되어, 이첨판 폐쇄 부전증으로 진단내렸습니다. ▼
그 외 심장의 기능 및 크기를 평가하는 지표 확인 시, LVIDDN 1.37 및 LA/Ao 1.45로 정상적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 검사 결과
본 환자는 청진 및 초음파에서 모두 이첨판 폐쇄부전증이 확인되었으나, 정밀 검사 상 심비대가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2019년 ACVIM consensus에 따르면, stage B2부터 내복약 복용이 추천되며 그 기준점은 다음 4가지를 모두 포함되어야 합니다. ▼
1. 심잡음 murmur grade 3/6 이상
2. 심장 초음파상 LA/Ao 1.6 이상
3. 심장 초음파상 좌심실 크기 LVIDDN 1.7 이상
4. 방사선상 확인되는 VHS 10.5 이상
하지만, 본 환자는 심잡음 murmur grade 3/6 외에 기준점을 충족하지 못하였으므로, Stage B1으로 판단되었으며 내복약 복용이 추천되지 않는 상태였습니다.
■ 치료 및 경과
환자 상황에 따라 ACVIM stage B1인 경우에도 내복약 복용을 추천드리기도 하지만, 본 환자의 경우에는 복용의 이점이 명확하지 않아 내복약 단약을 진행해보기로 하였습니다.
내복약 단약 후 심장 검진 시 VHS는 9.7에서 10으로 증가하였으나, 여전히 정상 범위 (10.5 이하)로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초음파상 심장 크기도 여전히 정상적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소형견의 비율이 높은 우리나라 특성상 심장병 발생률은 상당히 높습니다. 심장병을 제대로 진단하기 위해서는 청진만으로는 부족하며, 영상검사를 포함한 정밀 검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일부 보호자분들은 초음파 없이 내복약을 시작하거나, 부작용이 크게 없다는 이유로 내복약을 복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부작용이 거의 없는 약물도 존재하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투약 전 심장 상태를 명확히 평가하고 약 복용의 이점이 있을 때 시작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신체검사 상 심장병이 의심되거나 진단 되었다면, 정밀 검사를 진행하셔서 결과에 따라 상태에 맞는 안전한 약을 시작하거나 본 케이스처럼 내복약 없이 정기적인 모니터링 하는 것이 추천됩니다.
VIP동물의료센터 서초점 김관중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