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VIP Medical Cases

VIP 분야별 다양한 치료케이스를 지금 만나보세요.

VIP동물의료센터는
심도 있는 치료까지 책임집니다.


개 다중심성 림프종 항암치료 후 합병증 없이 치료 된 사례



■ 환자 기본 정보


동물 이름 : 짱구(가명)

나이 : 7살

성별 : 중성화 남

품종 : 개 

주요 증상 : 식욕부진, 기력저하


■ 내원 당시 환자의 상태


7년령 중성화 수컷 짱구는 식욕부진과 기력저하 증상을 보이면서 턱밑 림프절이 커져 있는 상태로 지역 병원을 방문하여 스테로이드 처방받아 복용했으나, 복용중에만 경미하게 가라앉고 그 이후에 점점 커지는 양상을 보여 원인 감별을 위한 상위 검사를 하기 위해 본원으로 내원하였습니다.


20250919_142210.jpg


■ 검사 방법 및 결과


1. 신체 검사


턱밑(submandibular), 어깨앞(prescapular), 오금(popliteal) 림프절의 양측 대칭성 심한 종대 관찰되었습니다.


2. 혈액 검사

간과 관련된 효소인 ALT의 경미한 상승과 담즙배설과 관련된 GGT의 경미한 상승 이외에 특별한 혈액검사 소견은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

20250919_142224.jpg


3. 영상 검사

영상검사에서는 복강내 다수의 림프절 종대가 관찰되었으며, 그 이외에 특별한 소견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20250919_144726.jpg


4. 세포학 (cytology) 검사

세침흡인검사(FNA)에서는 전형적인 intermediate to large cell size 주증의 림포마로 진단되었습니다. ▼

20250919_142823.jpg

20250919_143001.jpg


5. 면역표현형(immunophenotyping) 검사

면역표현형(immunophenotyping)검사에서는 B 림프구 주증의 종양성 세포들의 발현이 확인되었습니다.

20250919_143154.jpg


6. 종양 위험성 평가(VDI cancer risk assessment)

종양 위험성 평가에서는 비정상적인 세포들의 분화와 관련된 수치인 TK1 (thymidine Kinase 1)수치가 상승되어 있었습니다.

20250919_143302.jpg


■ 검사 결과

결론적으로 짱구의 경우 원내에서 진행한 검사들을 토대로 다중심성 (multicentric) diffuse large B cell lymphoma로 진단되었습니다.

항암치료를 진행하지 않는다면 종양세포들에 의해 림프절의 종대가 매우 빠르게 진행되어 그로인한 합병증으로 폐사하게 됩니다.

항암치료에 반응이 좋다면 6개월-1년이상 생존기간을 늘릴 수 있으나 치료를 통하여 큰 효과를 보더라도, 결국 재발하게 되어있으며 반복적인 항암치료에 종양세포들의 내성이 생기게 되면서 점차 치료 반응은 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보호자분과의 항암치료 비용, 부작용들, 유의사항 등에 대하여 전반적인 상담을 진행하였고 항암 치료를 진행하시기로 결정하셨습니다.

20250919_143556.jpg



개 다중심성 림프종 (Canine multicentric lymphoma) 

림프망상세포로부터 유래하는 신생물이며 어떤 장기에도 발생할 수 있으며 해부학적으로 크게 다중심성, 전종격, 위장관, 림프절 이외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완전 폐색 또는 부분적 폐색 둘 다 가능하며, 복강내 장기인 장, 신장 등에서 또다른 혈전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개에서는 다중심성 림프종이 가장 호발하며 커져있는 체표림프절 (ex) 턱밑, 겨드랑이, 어깨앞쪽, 사타구니, 오금) 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종양을 조직학적 그리고 면역표현형적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조직학적으로는 low, intermediate, high –grade로 분류할 수 있고 면역표현형적으로 B 림프구, T 림프구, NC 세포 유래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시기에 진단과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점점 커지는 종양에 의한 다발성 장기부전(MODS), 파종성 혈관내응고(DIC) 등의 합병증으로 사망할 수 있습니다.

20250919_144632.jpg

■ 림포마에 대한 치료

1. 주사 항암제 투여
 - 일반적으로 3가지의 항암제를 조합하여 항암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2. 스테로이드 복용

3. 항암제 투여에 의한 부작용 관리
 -  항암제 투여로 인한 위장관 부작용 (ex) 구토, 식욕부진), 골수억압에 의한 빈혈 등과 같은 문제들을 시기에 맞게 적절하게 모니터링하고 치료합니다.

 ■ 림포마에 대한 치료 경과

1. 신체검사

항암치료를 진행함에 따라 커져있던 림프절들은 모두 해소되었으며 촉진가능한 림프절 종대는 모두 없어졌습니다. 

20250919_143918.jpg


2. 혈액검사

항암치료 종료 이후 항암제와 관련한 빈혈이나 백혈구감소증, 혈소판감소증도 없으며 간기능, 신장기능 모두 정상적으로 유지되었습니다.

3. 영상검사

진단 당시 관찰되었던 복강내 다수의 림프절 종대들 또한 항암치료 진행함에 따라 크기가 감소하였고 항암종료 이후 모두 해소되었습니다.

4. 종양 위험성 평가(VDI cancer risk assessment)

진단 당시 상승되어 있었던 TK1 수치 또한 2.3으로 하락하였고 항암치료의 반응이 좋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그림8.png




개에서 다중심성 (multicentric) diffuse large B cell lymphoma 는 혈액종양 중에서 가장 호발하는 유형으로 빠르게 커지는 체표 림프절과 그로인해 파생되는 증상들이 특징인 질환입니다.


적극적인 항암치료를 진행하지 않는다면 빠른시일 내로 복합적인 합병증으로 사망하게됩니다.


항암치료를 진행하더라도 한 두번만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긴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경제적 이유와 반복적인 방문에 의한 스트레스 등의 이유들로 보호자분들께서 선뜻 치료를 진행하시는 것을 결정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항암치료를 진행하더라도 항암제는 정상적인 세포들도 파괴하기 때문에 그로인한 소화기 부작용, 골수억압, 탈모, 식욕부진 등 여러가지 고려사항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다른 종류의 종양들과 비교할 때 비교적 처음 항암치료를 진행할 때 반응이 좋다고 볼 수 있으므로 진단이 확실하게 되었다면 항암치료를 하시는 것을 권고합니다.



VIP동물의료센터 노원점 정한솔 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