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 인터뷰] 헌혈 '레스큐펫 프로그램' 운영하는 VIP동물의료센터 청담점 정이경 내과과장
-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24-06-21
- 조회수
- 384
[특별 인터뷰] 헌혈 '레스큐펫 프로그램' 운영하는 VIP동물의료센터 청담점 정이경 내과과장
"안정적인 혈액제제 공급으로 상위 치료 적극 진행할 것"
VIP동물의료센터 청담점 정이경 과장
VIP동물의료센터 청담점(대표원장 최이돈)이 국내 최초로 개와 고양이를 위한 헌혈 프로그램 ‘레스큐펫 프로그램’ 운영을 시작했다.
반려동물 헌혈문화 정착을 위해 마련된 이번 프로그램의 메인 의료진인 정이경 내과 과장을 만나 운영 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Q. ‘레스큐펫 프로그램’ 운영 계기는
지난해 9월 고양이를 대상으로 한 헌혈 프로그램 시작 후 많은 반려묘 가족의 관심 덕분에 고양이 중환자의 수혈 치료를 보다 더 안정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프로그램 범위를 개로 확장해 개와 고양이 환자 모두 원활히 수혈 치료를 받을 수 있는 병원을 만들고자 ‘레스큐펫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됐다.
Q. 어떤 시설이 갖춰져 있나
원활한 헌혈과 혈액 처리를 위한 전담팀을 비롯해 신선동결혈장(FFP) 분리를 위한 대형 원심분리기를 설치하고, 혈액의 안정성 유지를 위한 별도의 냉장고가 마련돼 있다. 뿐만 아니라 고양이 헌혈 후 수액처치를 위한 수액센터, 안전하고 신속한 헌혈을 위한 교반저울, 채혈백 등 사람 헌혈에 사용되는 수준의 도구들을 갖춰 헌혈 및 수혈을 진행하고 있다.
Q. 혈액 채취 기준은
수혈 이력이 없고 백신과 구충을 완료했으며, 현재 복용 중인 약물이나 질환이 없는 경우 가능하다. 나이는 1세 이상, 8세 이하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개는 13kg 이상, 고양이는 4.5kg 이상이어야 한다.
Q. 혈액 채취 시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은
혈액 채취 시 가장 중요한 점은 헌혈에 참여한 동물들의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는 것이다. 사람은 자의로 헌혈에 참여하지만 동물은 보호자의 판단 하에 헌혈에 참여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모든 의료진이 ‘Fear Free(반려동물의 정서적 행복 증진 프로그램)’ 이수는 물론 공간 분리와 통증 관리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있다. 또한 헌혈받은 혈액의 안정성을 위해 멸균적인 방법으로 채혈하고, 처리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Q. 헌혈동물에 대한 혜택은
무료 건강 스크리닝을 비롯해 헌혈증 등 소정의 선물을 제공하고 있다. 헌혈동물이 추후 수혈치료가 필요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헌혈증을 가져오면 무료로 헌혈을 제공받을 수 있다.
Q. 앞으로의 계획과 목표는
VIP동물의료센터에서 진행하는 모든 헌혈 프로그램의 궁극적인 목표는 혈액제제의 안정적인 공급을 통해 환자의 치료 효율을 높이고, 헌혈문화를 확산시켜 생명의 선순환을 돕는 것이다.
‘레스큐펫 프로그램’을 잘 정착시켜 혈액제제의 공급을 안정화하고, 투석이나 혈장치환술 등과 같이 많은 양의 혈액제제가 필요한 상위 치료들을 적극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