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VIP동물의료센터 케이스 컨퍼런스] 동물병원에서 복강경 담낭절제술·브이클램프·종양 인터벤션 어떻게
-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24-06-12
- 조회수
- 347
[제2회 VIP동물의료센터 케이스 컨퍼런스] 동물병원에서 복강경 담낭절제술·브이클램프·종양 인터벤션 어떻게
제2회 VIP동물의료센터 케이스 콘퍼런스 열려
VIP동물의료센터 소속 수의사 12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
6월 20일부터 23일까지 수의학 교육 플랫폼 인벳츠에서 무료 VOD 서비스
반려동물 질병 치료 기술이 날로 발전하고 있는 가운데 동물병원에서의 복강경 담낭절제술과 심장 브이 클램프, 종양 인터벤션(중재시술) 최신 치료 방법 등을 공유한 증례(질병 치료 사례) 발표회가 열렸다.
10일 서울 강남구 호텔 리베라에서는 '최신 치료법 적용 사례와 결과, 그리고 얻게 된 노하우'를 주제로 한 '제2회 VIP동물의료센터 케이스 콘퍼런스(컨퍼런스)'가 진행됐다.
이날 첫 번째 발표자로 나선 안승엽 VIP동물의료센터 성북점 원장은 '복강경 담낭절제술 적용케이스'를 소개했다.
안 원장은 "복강경 담낭절제술은 개복 없이 4개의 트로카 장착만을 통해 담낭을 절제해내는 수술"이라며 "반려동물 보호자 만족도가 높은 수술이지만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담낭절제술과 복강경 수술 경험이 많을수록 성공적인 결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김지현 동대문점 원장은 방광경을 이용한 반려견 2마리, 반려묘 1마리에 대한 요도 폴립의 진단과 치료 사례를 공개했다.
김 원장은 "폴립은 점막에서 융기된 병변으로 직장, 대장, 위, 방광, 자궁 등에서 잘 발병한다"며 "요도 폴립의 임상증상이 비특이적으로 다른 비뇨기계 질환과 감별이 어렵기 때문에 방광경을 적극 활용한 진단 및 치료가 추천된다"고 말했다.
조아롬 청담점 과장은 혈관 육종 진단 환견(또는 환묘)의 경우 수술 후 항암이나 방사선 치료 등을 진행하는 것이 삶의 질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오수정 노원점 과장은 교상, 화상, 종양 절제 등으로 인해 피부가 손상됐을 때 수술을 통한 피부 재건과 합병증 최소화를 위한 주의사항을 알렸다.
이어 현창백 수의학 박사는 최근 개의 심장병인 이첨판 폐쇄부전증(MMVD) 치료방법 중 하나인 브이 클램프에 대해 설명했다.
이는 심장을 열지 않고 절개를 최소화해 심장에 고정장치인 브이클램프를 장착하는 수술이다. 개심술보다 상대적으로 수술 시간이 짧고 회복도 빠른 것으로 평가 받는다.
이승현 성북점 과장은 동맥항암색전술을 비롯한 종양 인터벤션 치료 케이스를 공유했다. 인터벤션은 혈관조영기, CT(컴퓨터단층촬영), MRI(자기공명영상), 초음파 등 영상 장비 유도 하에 수술적 절개를 최소화한 시술로 최근 동물병원에서 많이 도입하고 있다.
최이돈 VIP동물의료센터 대표원장은 "해를 거듭할수록 반려동물 질병의 난이도는 깊어지고 보호자들의 관심도는 더 높아지고 있다"며 "수의사로서 끊임없이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에 증례 발표회를 열게 됐다. 성공적 개최를 도운 모든 분들께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날 VIP동물의료센터 소속 수의사 12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케이스 콘퍼런스'는 오는 20일부터 23일까지 수의학 교육 플랫폼 인벳츠에서 무료 VOD 서비스로 시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