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동물은 훌륭하다' 아사 직전의 고양이 구조와 의료지원을 도운 청담점/김명철 원장님
-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24-12-04
- 조회수
- 46
안녕하세요. VIP동물의료센터입니다.
KBS '동물이 훌륭하다'에서 무려 18마리의 고양이가 그 어떤 케어나 정신적인 보살핌을 받지 못한 채로 아사하고 있다는 제보가 들어와 전문가들이 구조, 의료지원에 나선 내용을 방영했습니다. VIP동물의료센터 김명철 원장님께서도 함께 구조에 참여하고 청담점이 의료지원했습니다. 몸과 마음이 모두 아픈 고양이들을 직접 구조하고 치료도 진행한 김명철 원장님의 모습을 공개합니다.
아사 직전의 상태로 방치된 고양이 구조 후 의료지원 한
VIP동물의료센터 청담점/김명철 원장님
우리 주변에는 보호자 곁에서 안전하게, 행복하게 지내는 동물보다 방치되어 제대로 된 사랑과 케어를 받지 못하는 동물들이 더 많습니다. KBS '동물이 훌륭하다' 프로그램에서는 최근 이런 상황에 놓인 고양이들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뤘습니다. 충격적인 메일 제보로 시작되어 밝혀진 사실은 '18마리의 고양이들이 갇혀서 아사 당하고 있다.'였습니다.
방영된 내용은 참으로 끔찍했습니다.
본의 아니게 보호자가 구속 수감되어 케어를 받지 못하게 되면서 음식도, 제대로 된 케어도 받지 못한 채 18마리의 고양이들이 집안에 갇혀있었습니다. 비위생적인 환경 속에 아이들의 건강 상태도 좋지 않아 저마다 크고 작은 질환에 시달리고 있었으며 무척이나 야위어 있었습니다.
이곳저곳에 널브러진 아이들의 배설물과 말라비틀어진 사료. 그렇게 엉망진창인 집안에서 18마리의 아이들은 그 누구의 케어도 받지 못한 채로 모두 아사 당하기 직전이었습니다. 갑자기 보호자가 집에 못 오게 되면서 정서적 불안도 함께 겪었을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건강 상태를 체크하고 적법한 절차를 걸쳐 아이들을 입양 보내기 위해서는 먼저 구속 수감되어 있는 보호자와 충분히 이야기 나누는 과정이 필요했는데요. 갑작스러운 수감으로 인해 아이들과 이별하여 케어해주지 못해 안타까워하던 보호자님께서는 긴 편지로 마음을 표현하시며 구조에도 동의하셨습니다.
*그렇게 구조된 18마리의 아이들은 올바른 격리 관리를 위해 여러 곳으로 흩어져 검사와 치료를 받았습니다.
VIP 동물의료센터에서 치료받은 '고순이'와 '고돌이'
"안녕하세요. '고순이' 입니다.
VIP동물의료센터가 너무 편안했어요."
"안녕하세요. '고돌이' 입니다.
김명철 원장님의 손길을 좋아하고 있는 표정입니다."
≠ 오해 금지 ≠
VIP동물의료센터 청담점은 고순이와 고돌이의 건강검진과 치료를 맡았습니다. 건강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검사가 진행됐습니다. 여러 마리의 아이들이 함께 지낸 만큼 전염성 질병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됐을 가능성이 높아서 필요한 검사들도 모두 진행했습니다.
고순이는 걱정했던 것만큼 건강 상태가 나쁘지 않았습니다. 다만 왼쪽 동공이 튀어나와있는 증상 때문에 영상의학센터에서 두부 CT 검사를 진행했습니다.
고순이의 치과치료 모습(왼쪽 사진), 왼쪽 동공 돌출 현상의 원인을 찾기 위해 CT 촬영 중인 모습(오른쪽 사진)
그 외 구강 염증이 발견되어 치료를 위한 스케일링과 발치 치료를 진행했습니다.
고돌이에게도 건강검진이 진행됐습니다. 고양이 감기라고도 불리는' 마이코플라즈마 감염'에 대한 조치를 받았습니다. 다행히 그 외 특이사항은 없었습니다.
VIP동물의료센터 청담점에서 의료지원받은
'고순이'와 '고돌이'의 입원 모습
향후 좋은 보호자를 만나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해 입양 절차 전 건강검진은 필수 조건이기에 VIP동물의료센터 김명철 원장님과 모든 수의사들은 성심을 다해 아이들을 검사하고 치료 과정을 진행했습니다. 보호자가 용기를 북돋아 줄 수 없는 아이들이었기에 정서적 안정을 위해 입원 기간 동안 선생님들께서 더 세심히 보살펴 주셨습니다.
고순이와 고돌이는 건강 상태 모니터링을 위해 며칠간 VIP동물의료센터 청담점에 입원해 있었고 이후 건강상에 큰 문제가 발견되지 않아 보호소로 이동했습니다. 지금은 보호소에서 친구들과 함께 입양되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
고순이와 고돌이, 그리고 이번 방송을 통해 구조된 아이들이 고양이 보호소 '나비야 사랑해'에서 입양을 기다립니다.
입양 문의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VIP동물의료센터와 청담점 김명철 원장님은 평소 반려동물의 건강증진을 위한 치료뿐만 아니라 보호동물을 위한 사회 공헌활동, 의료지원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런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행동으로 옮겨지는 '실천'이지만 김명철 원장님께서는 기본적인 인식 개선에 대한 필요성도 강조하셨습니다. 매체에서 비치는 고양이들의 귀여운 모습으로 인해 입양은 늘어나고 있지만 그만큼 고양이 유기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김명철 원장님은 KBS '동물은 훌륭하다' 방송에서 나온 경우처럼 보호자의 부재로 인해서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입양을 생각하고 있는 분들이 있다면 신중하고 책임감 있는 태도를 취해야 함을 강조하셨습니다.
힘겨운 생활을 마치고 보호소에서 비로소 안정을 찾아가는 18마리의 고양이들 모두를 위해 더욱 진심을 담아하신 조언이 더 널리 퍼지고 VIP동물의료센터 청담점에서 치료받은 고순이와 고돌이에게도 좋은 보호자님이 빨리 나타나길 바랍니다. VIP동물의료센터는 앞으로도 소속 수의사들과 함께 보호동물을 위한 봉사활동과 의료지원에 앞장서 나갈 예정입니다. 2025년에도 지속될 VIP동물의료센터의 사회 공헌 활동 모습, 함께 응원해 주세요. :)
사진 출처 : KBS Entertain 유튜브 [동물은 훌륭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