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와플]에 VIP동물의료센터 청담점 고양이 헌혈센터가 소개되었어요!
-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25-07-01
- 조회수
- 38
안녕하세요. VIP동물의료센터입니다.
연합뉴스 유튜브 [와플] "B형 냥이 혈액 급구"…고양이 헌혈센터가 있다? 편에서 VIP동물의료센터 청담점의 고양이 헌혈 센터가 소개되었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VIP동물의료센터 청담점 응급중환자의학과의 정준용 과장님께서 직접 고양이 헌혈에 관한 보호자분들의 궁금증을 풀고, 안전하게 진행되는 헌혈 과정이 소개되었습니다. :)
강아지의 경우에는 대형견도 많아 헌혈 가능한 혈액량이 비교적 넉넉하지만 고양이들은 체중 범위가 크지 않기 때문에 한 번에 채취할 수 있는 혈액 양이 제한적입니다.
또한 고양이들은 밖에 나와서 헌혈하는 것에 대해 거부감이 크기 때문에 혈액 수급이 쉽지 않은 것도 현실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고양이 헌혈은 보호자님들의 협조와 이해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연합뉴스 유튜브 '와플'에서는 이러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루었으며, 기자님이 직접 키우고 있는 반려묘의 헌혈을 진행하시면서 모든 과정을 소개했습니다.
헌혈을 하고 싶다고 해서 어떤 고양이든지 바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우선 헌혈묘가 되기 위해서는 엄격한 검사 과정을 거쳐야 했는데요.
체중은 4.5kg 이상, 만 1살~8살 이하의 성묘, 양호한 건강상태, 수혈 이력이 없는 고양이, 백신 접종 완료한 상태, 구충 완료한 상태 등의 여부도 꼼꼼히 확인하게 됩니다.
정준용 응급중환자의학과장님은 "헌혈하는 아이들의 건강이 가장 중요하다."라고 강조하셨습니다.
때문에 검사 과정에서 아이에게 특이사항이 있거나 건강에 문제가 발견되면 헌혈을 진행하지 않고 바로 보호자분께 말씀드린 후 귀가시키는 경우도 있다고 하셨습니다.
헌혈 전에 반려묘의 신체검사를 위해 일부 털을 깎아야 하며, 혈액검사, 심장초음파 검사, 방사선 검사 등을 통해 고양이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꼼꼼히 확인합니다. 이러한 검사를 모두 마친 후 건강에 이상이 없고 헌혈이 가능한 상태임이 확인되면 채혈이 진행됩니다.
헌혈 과정은 안전하게 마무리 한 뒤에는 아이의 컨디션을 빠르게 회복할 수 있도록 철분제와 회복식을 제공하였고, 헌혈증서와 발도장 선물까지 전달되었습니다. (이 헌혈 증서를 가지고 있으면 해당 고양이가 필요한 경우 비용 없이 수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희 VIP동물의료센터는 항상 반려동물과 보호자님들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양이 헌혈센터를 운영하며 긴급 상황에서 신속하고 안전한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는데요.
보호자님들께서도 반려동물 헌혈의 중요성을 함께 공감해 주시길 바라며, 도움이 되고자 하실 때 언제든 문의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VIP동물의료센터는 첨단 의료기술과 따뜻한 마음으로 반려동물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끊임없이 발전하며 신뢰받는 의료기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영상은 아래 연합뉴스 Yonhapnews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pMtUQFy7KPU
사진 출처 : 연합뉴스 Yonhapnews 유튜브 [와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