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P동물의료센터는
심도 있는 치료까지 책임집니다.
[김종인 수의사] 외음부 함몰과 자궁내막염
-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19-12-30
- 조회수
- 1,511
강아지 생식기, 외음부 함몰로 자궁 내막염 까지 걸린 루루 이야기
외과 팀장 김종인 수의사
내원이유
1년 8개월령의 루루는 셔틀랜드 쉽독 여자아이로 보호자분이 교배를 원하셔서 주기적으로 질 도말 검사를 받던 아이입니다. 그러던 어느 날 보호자분이 느끼시기에 소변을 보고 생식기 쪽으로 가려워하고, 발정기가 아닌데도 외음부에서 피가 나면서 내원하게 되었습니다.
진행 검사
루루의 정확한 건강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신체검사, 혈액검사, 질 도말검사, 초음파 검사를 진행했습니다.
검사 결과
신체검사상 체온이 정상보다 많이 높았었고 (40.1도) 혈액검사 결과상에서는 다행히 이상이 없었습니다.
외음부에서는 혈액성 삼출물이 나오며, 주변 피부 조직에 의해 외음부(생식기) 가 함몰되었습니다.
다행히 혈액검사상에서는 이상이 없었으나 질도 말 검사 결과 구균을 탐식 중인 호중구와 퇴행성 호중구가 관찰되었습니다.
복부 초음파 검사에서는 난소와 자궁각에는 이상이 없었으나 루루의 자궁경부가 16mm로 심한 비후 소견이 관찰되었습니다.
현미경상 질 내부에 세균감염 및 심한 자궁내막 증식을 동반한 자궁 내막염이 확인되었습니다. 발정전기에도 현미경상에서 큰 중층상피세포들과 호중구들을 확인할 수 있었으나, 도말상 구균의 증가 호중구의 탐식 및 퇴행성 변화로 질염을 진단하였습니다.
질염과 자궁 내막염의 원인으로는 생식기 (외음부가) 함몰됨으로 인해 소변 배출이 원활하지 못하고 환기가 되지 않으면서 세균성 감염이 시작되었고 역행성으로 자궁경부 주변까지 염증이 진행된 상황이었습니다.
진단된 질병
외음부 함몰 (recessed vulva)의 경우 주변 피부가 외음부를 덮고 있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강 주로 중형 대형견에서 많이 발생하며 발병의 원인으로는 너무 이른 시기에 진행된 중성화, 과체중, 종특이성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주로 외음부 주름 주변의 피부염과 질병 증상으로 내원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심한 경우 역행성으로 비뇨 생식기계 감염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치료
루루의 치료로는 외음부 주름을 교정할 수 있는 성형술과 여아 중성화, 수술 전까지 항생제 복용 및 질세정을 실시했습니다. 루루에게 보이는 증상들이 내복약치료이후에도 외음부의 구조적 문제로 인해 재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고 자궁 내막염의 심화로 향후 교배 가능성이 불확실하다 판단되어 위 두 가지 수술을 진행했습니다.
수술
수술 전후
치료 경과
수술 후 실밥 제거할 때까지 루루의 수술 부위 를 위해 항생제를 처방하였고, 하루에 두 번에서 세 번씩 수술 부위 소독도 집에서 일주일간 진행하였습니다. 집에서 잘 관리해 주신 덕분에 루루의 수술 결과가 매우 좋았고 전에 있었던, 가려워하는 증상 또 삼출물이 나오는 증상은 말끔하게 없어졌고 현재는 재발 없이 집에서 엄마 아빠와 잘 지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