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VIP Medical Cases

VIP 분야별 다양한 치료케이스를 지금 만나보세요.

VIP동물의료센터는
심도 있는 치료까지 책임집니다.


파치세포 흡수성 병변(FORL)로 인한 고양이 발치 치료

                                                                              성북점 치과 팀장 김은진 수의사




    내원이유


양측 아래의 잇몸이 치아 위로 올라와 보이는 증상 이전에 비해 식욕이 떨어지는 증상



    병명

 

육안으로 살펴 본 결과, 고양이에서 보일 수 있는 치아가 녹는 질환,파치세포 흡수성 병변이 의심되어 정밀검사 후 문제가 되는 치아를 발치 하기로 했습니다.



** 파치세포 흡수성 병변(Feline odontoclastic resorptive lesion =FORL)이란?


치아의 크라운이나 뿌리 어느 면에서도 발생 가능한 치아가 녹는 질환으로 주로 잇몸 변연 바로 아래쪽, 뒷편의 치아보다는 앞편 치아에서 먼저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정확한 발병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 제기 된 원인으로는

1) 염증세포가 분비하는 cytokines에 의해 유도되거나 2) 칼슘이 부족할 경우 3) 교합력을 포함한 기계적 스트레스 4) 비타민 A 또는 D의 과도한 흡수 5) 칼리시바이러스 감염 등이 있습니다.

 


1.JPG


고양이 파치세포 흡수성 병변은 30%의 고양이에게 발병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나이가 많을수록 발명률과 개수가 증가할 수 있으며, 보통 얼굴을 비비거나, 저작(음식물 섭취 시 씹는 과정)곤란, 식욕부족, 유연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고양이 파치세포 흡수성 병변은 단계에 따라 치료법이 다르나, 단계가 올라갈수록 가장 추천되는 치료법으로는 치아발치가 있습니다.


마취 전 혈액검사, 흉부 방사선 검사 진행 마취 후 하 구강 육안 평가 및 방사선 촬영 진행


구강 육안으로 평가했을 때 치아의 일부 흡수성 병변이 관촬되어 해당 치아를 발치 후 치은 봉합을 실시



2.JPG

치아 방사선 촬영 사진 


3.JPG

마취 하 구강평가


4.JPG

마취 하 구강평가 - 치아 방사선 및 육안 검사상 치아의 일부 흡수성 병변 관촬됨


 


    치료 후 경과


 

5.JPG 수술 후 다음 날부터 밥을 잘 먹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수술 치료 일주일 후 발치 및 봉합 부위에 이상 소견 없이 양호하게 회복하였습니다.

 이후 6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추가 병변이 관촬되지않고 잘 지내고 있습니다.



 흡수성 병변이 관촬되는 치아의 경우 단계별로 치료법이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보호자분이 아이의 증상을 인지하고 내원하였을 경우 대게 발치가 필요한 상황일 수 있습니다.


 해당 치아에 대한 정밀 검사 후 발치 및 진통 처치가 필요하며, 

 치료 후 다른 치아에 추가적인 병변이 없는지 주기적으로 검진해주셔야 합니다.







김은진-치과팀장.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