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P동물의료센터는
심도 있는 치료까지 책임집니다.
중성화 수술로 예방 가능한, 강아지 유선종양 수술 치료
-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20-10-16
- 조회수
- 3,575
중성화 수술로 예방 가능한, 강아지 유선종양 수술 치료
동대문본점 외과 과장 이정진 수의사
내원이유
17살 말티즈 봄이(가명). 봄이는 3달 사이에 배쪽에 있던 몽우리가 급격히 커지는 양상을 보여 내원하였습니다.
병명 및 예방법
강아지 유선종양 예방법은?
강아지 유선종양의 발생은 성호르몬과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에 조기에 중성화 수술을 하는 것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첫 발정이 오기 전에 중성화 수술을 한 암컷 강아지의 경우 유선종양의 발생률은 0.5%로, 첫 발정 전에 강아지 중성화 수술을 할 경우 유선종양을 99.5%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중성화 계획은 어떻게?
두 번째 발정 전에 강아지 중성화 수술을 한 경우 8%, 세 번째 발정 전에 중성화 수술을 한 경우 26%로, 중성화 수술 시기가 늦어질 수록 유선종양의 발생률이 점차 증가 하게 됩니다.
2.5년령이 넘어서 중성화 수술을 할 경우 유선종양의 예방효과는 현저히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유선종양 예방을 위해서는 꼭 조기에 강아지 중성화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을 살펴보면, 강아지는 대체로 좌우 5개씩 총 10개의 유두를 가지고 있습니다.
유선 사이를 복잡하게 흐르는 림프액은 인접한 림프절로 모이게 되는데 이러한 림프절은 종양의 전이와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따라서 종양의 크기, 위치, 침습 정도를 고려하여 유선의 절제 범위를 결정하게 됩니다.
치료방법 및 치료 후 경과
봄이의 경우에는, 5번 유선의 종양의 크기가 3cm에서 10cm로 급격히 커졌을 뿐만 아니라 전반적으로 모든 유선에 종양이 확인되어 유선을 전부 제거하는 유선전적출 수술이 시행되었습니다.
양측 1~5번의 강아지 유선을 모두 제거하고 피부봉합을 하기 전 모습(가운데)과 제거된 유선조직(우측)의 사진입니다. 양측 서혜부 림프절도 함께 제거되었습니다.
강아지 유선종양 제거 수술 이후 잘 회복된 모습입니다.
17살 노령임에도 불구하고 배쪽 피부의 대부분을 제거 해야 하는 큰 수술을 견뎌내고 건강하게 잘 회복해주었답니다.
급격한 크기 증가를 보였던 5번의 유선종양을 조직검사를 의뢰한 결과,
근상피세포 유래의 악성종양(Malignant myoepithelioma)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강아지 전체 유선종양의 50%는 악성이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을 통한 종양의 조기 발견과 적절한 수술적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