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P동물의료센터는
심도 있는 치료까지 책임집니다.
복강경을 활용한 고양이 소장 이물 제거, 최소침습수술 사례
-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24-08-01
- 조회수
- 150
복강경을 활용한 고양이 소장 이물 제거, 최소침습수술 사례
동물 이름 : 베이 (가명)
나이 : 11개월령
성별 : 중성화 여아
품종 : 렉돌
주요 증상 : 구토, 기력 저하
■ 내원 당시의 상태
11개월령 렉돌, 중성화 여아 베이(가명)는 내원 이틀 전부터 평소와 다르게 식욕이 줄고, 기력도 조금 없어 보이는 증상을 보였습니다.
최근 들어 구토하거나 화장실 매트를 자주 뜯는 모습도 보여 건강 상태와 연관성이 있을지 모른다는 생각이 든 보호자님께서 아이와 함께 내원하셨습니다.
■ 검사 방법 / 검사 결과
베이의 상태를 정확히 판단하기 위해 검사를 진행했습니다.
▲ 혈액검사 결과 염증 수치라고 불리는 fSAA 수치가 상승되어 있었습니다.
▲ 초음파 검사 상에서 소장 내 이물 음영이 확인됐습니다. (약 19mm 크기의 소장 내 이물이 초음파에서 확인됐습니다.) 주변 장과 복막의 염증 상태도 확인됐습니다.
검사 결과 베이의 소장에서 확인된 이물이 잘 내려가지 못하고 걸려있는 상태로 확인됐습니다. 이물 주변으로 염증을 확장시키고 있기 때문에 수술적 제거가 꼭 필요한 상태였습니다.
■ 수술 / 치료방법
베이의 치료를 위해 장 절개술을 통한 복강경 이물 제거 수술이 결정됐습니다.
일반적인 개복 장 절개술이 아닌 '복강경을 활용'한 최소 절개, 최소침습수술을 계획했습니다.
[고양이 소장 이물 제거]
(복강경, 최소절개, 최소침습수술)
복강경을 활용한 최소침습수술로 이물 제거를 진행하면 1) 복강 내 장기의 불필요한 노출 및 조작이 최소화 됨에 따라 수술 후 복부 불편감이 줄고, 염증, 유착 발생의 위험 또한 줄일 수 있습니다. 2) 최소의 절개로 통증을 줄이고, 빠른 회복 및 일상생활로의 복귀를 도울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사항을 보호자님께 충분히 설명드린 뒤 소장 이물 제거를 위한 복강경 최소침습수술을 진행했습니다.
-1-
① 수술을 위해 수술포를 덮고 준비된 모습
② 2개 포트를 설치하여 카메라와 기구를 삽입한 후 이물이 있는 소장의 위치를 확인한 뒤, 해당 부위 소장을 기구로 잡아 끄집어 올리는 모습
-2-
① 복강 밖으로 끄집어 낸 소장에 봉합사를 걸어 위치를 잡아 둔 후
② 두 개의 포트 구멍을 이어주는 절개를 추가하여
③ 이물이 있는 부분만 복강 밖으로 노출시켜 절개술을 시작
-3-
① 장 절개 후 확인되는 이물
② 완전히 제거한 이물의 모습
③ 장 절개 부위를 봉합한 후 다시 복강 내로 환납하기 전 모습
-4-
■ 수술 치료 경과, 결과
복강경을 활용하여 최소침습수술로 진행된 고양이 베이의 소장 이물 제거 수술은 잘 끝났습니다.
마취에서 잘 회복한 베이는 이틀간 VIP동물의료센터 성북점에 입원하여 관리받은 후 보호자님과 함께 씩씩한 모습으로 퇴원했습니다.
이후 베이는 특별한 이벤트 없이 완전히 정상 컨디션으로 회복했고, 실밥 제거 날 확인한 모습으로는 최소침습수술 부위도 깨끗하게 잘 아물었습니다.
현재 베이는 매우 건강한 상태로,
쌩쌩한 기력을 뽐내며
행복하게 잘 지내고 있습니다.
복강경 수술은 사람 병원에서는 이미 보편화되어 있지만, 동물병원에서는 최근 들어 그 이용 추세가 늘고 있습니다.
동물의 수술 후 회복이 인체의 회복과 크게 다르지 않으며, 수술받는 동물 환자의 빠른 회복과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수의사와 보호자 모두가 추구하는 바이기 때문에 흉강경, 복강경 같은 최소침습수술의 활용은 앞으로 더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베이의 경우처럼 복강경을 활용한 소장 이물 제거 / 최소침습수술이 필요한 상황이시라면 오늘 사례를 참고하시어 올바른 치료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VIP동물의료센터 성북점 안승엽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