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P동물의료센터는
심도 있는 치료까지 책임집니다.
강아지 뇌수두증(Hydrocephalus) 치료를 위한 외과적 수술 VP shunt
-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24-11-07
- 조회수
- 84
강아지 뇌수두증(Hydrocephalus) 치료를 위한 외과적 수술 VP shunt
동물 이름 : 나비(가명)
나이 : 1Y 9M
성별 : Spayed Female (중성화/여)
품종 : Canine, Poodle
주요 증상 : 기립 불능
■ 내원 당시의 상태
1살 령의 나비(가명/중성화 女)는 3일 전부터 벽에 부딪히기 시작했고 내원 하루 전부터는 왼쪽을 지탱하지 못하고 쓰러져 있는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계속 기립 불능 상태였으며, 일어나려고 해도 넘어지는 상황이 반복됐습니다.
고개는 오른쪽으로 기울어져 있고 오른쪽 방향으로 선회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구토 및 설사는 없었으나 왼쪽에 대한 청각과 후각 반응이 떨어지는 모습이 관찰됐습니다.
■ 검사 방법, 결과
나비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검사를 진행했습니다.
1. 신체검사 : 경추 압진, 흉추 촉진, 요추 촉진 시 통증을 보이지 않았으나 좌측 전지, 좌측 후지 마비가 확인됐습니다.
2. 혈액검사 : 혈구검사, 혈청 화학적 검사, 혈액가스 검사, CRP(염증 수치) 검사 결과 특이사항 없었습니다.
3. 신경검사 :
1) 뇌신경 검사
- 협박반응검사, 강한 빛 반사 좌측 안구 반응 없음
- 안검반사. 축동검사 좌측 안구 반응 저하
- 안구와 관련된 신경 문제로 인한 좌측 시력저하
2) 자세 반응 검사
- 왼 측 앞다리/뒷다리 모두 반응 없음
3) 척수 검사
- 앞다리, 뒷다리 모두 특이사항 없음
- 심부통증 반응 정상
4. MRI 검사 :
■ 수술 방법
강아지 뇌수두증 치료를 위한 외과적 수술 치료 [VP shunt]
VP shunt(Ventriculo-Peritoneal Shunt)은 뇌척수액이 복강으로 빠져나갈 수 있도록 뇌실과 복강을 연결해 주는 수술입니다. 이는 뇌실 안에 과도하게 축적되는 뇌척수액을 카테터라는 관을 통해 복강으로 지속적으로 흘러나가게 하는 방법입니다. 복강으로 흘러간 뇌척수액은 복강 내에 있는 많은 작은 혈관을 통해 흡수됩니다.
[VP shunt 수술을 한 강아지의 3D CT 모습]
■ 수술 치료
VP shunt 수술 치료 과정 ▼
과도하게 축적된 뇌척수액이
카테터를 통해 흘러나옴
뇌실과 연결된 카테터
뇌실에 장착한 카테터 튜브를
복강으로 연결
*뇌척수액을 카테터를 통해 복강으로 흘러나가게 했습니다. 복강으로 흘러간 뇌척수액은 복강 내에 있는 작은 혈관을 통해 흡수됩니다.
[VP shunt] 수술치료 후에는 나비가 아프지 않도록 진통 처치를 진행했습니다.
*뇌수술 직후에는 발작 등의 신경증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고 진통, 흥분 등에 의해 혈압이 높아질 경우 뇌압을 상승시킬 수 있어 모니터링이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수술 후 입원 기간 동안 신경 증상과 혈압, 바이탈을 모니터링하면서 수액 처치를 통해 수술 부위와 환자 상태를 안정화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 치료 경과, 결과
1. 혈액검사(CRP) 수치 변화
강아지 뇌수두증은 뇌염증, 뇌종양과 같은 신경증상을 유발하는 다른 뇌질환들과 달리 혈액검사 상 정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나비의 경우, 술전 혈액검사에서 염증 수치(CRP)가 정상이었으나 수술 후 경도 상승한 염증 수치가 입원 중 정상화되어 수술이 잘 회복 중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2. 신경검사 및 신체검사
- 뇌신경 검사 중 축동검사 시 좌측 반응 정상화
- 기립 가능
- 가끔 미끄러지나 보행 양호
- 소파 위로 뛰어오르는 모습을 보임
- 우측 선회운동 증상은 여전히 나타남
*신경검사 시 일부는 반응 돌아왔으나, 다른 일부는 여전히 반응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따라서, 나비는 지속적인 신경검사를 통한 치료 반응 평가가 필요합니다.
3. 영상검사
- 카테터 장착 상태 양호함 확인
퇴원 후 진행한 방사선 검사 상 카테터 튜브의 꼬임은 확인되지 않았으며, 장착 상태와 수술 부위 상태 모두 양호했습니다. 다만 실밥 제거 전까지는 매일 소독을 해주셔야 하며, 실밥 제거 이후에도 3일 정도는 소독이 필요하고 목욕은 실밥 제거 5일 후에 해주시는 것이 권장됨을 보호자님께 안내드렸습니다. 물은 주사기로 공급해야 하며 식이 급여 시 항산화제도 함께 주는 것이 추천되기 때문에 이 부분도 보호자님께 안내 도와드렸습니다.
강아지 뇌수두증의 증상은 나비처럼 기립 불능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시력저하, 발작, 사지마비, 사시, 이상행동 등으로 티가 나게 나타나기도 하지만 멍해있거나 우울해하는 증상으로도 나타납니다. 강아지에게 이같은 뇌수두증 관련 증상이 한 가지라도 나타났다면 빠른 시일 내에 검사 후 수의사와 치료 방안을 논의하시길 권합니다.
VIP동물의료센터 청담점 원장 김종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