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VIP Medical Cases

VIP 분야별 다양한 치료케이스를 지금 만나보세요.

VIP동물의료센터는
심도 있는 치료까지 책임집니다.


복강경 수술을 통한 강아지 부신 종양 제거 케이스


동물 이름 : 자옥(가명)

나이 : 13살

성별 : 중성화 여아

품종 : 말티푸

주요 증상 : 다른 증상으로 병원에서 검사하던 중 우연히 발견



■ 내원 당시의 상태

자옥이(가명)는 호흡이 가쁜 증상으로 병원에 내원했습니다. 원인을 찾기 위해 여러 검사를 진행했었는데, 주 증상과는 무관하게 오른쪽 부신이 매우 커져있는 상태라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다행히 호흡이 가쁜 증상은 쉽게 치료가 됐지만, 왼쪽 부신은 4.3mm로 정상 범위인 반면, 오른쪽 부신은 25mm 이상으로 많이 커져 종양성 변화가 있는 것이 발견됐고, 그뿐만 아니라 대정맥을 압박하고 있는 것이 의심이 되어 앞으로 점점 커질 경우 더 큰 문제로 이어질 수 있을 가능성이 있었습니다.



600강아지 부신종양 1.jpg


[정상 크기의 왼쪽 부신]




600강아지 부신종양 2.jpg


[종양화되어 있는 오른쪽 부신]




■ 검사 방법, 결과

이 강아지 부신 종양에 대한 추가적인 평가를 위해 CT 촬영과, 호르몬 수치 검사를 진행했습니다.



600강아지 부신 종양 11.jpg


부신 종양 (주황색 화살표)

그에 인접하게 압박되어 있는 대정맥 (하늘색 화살표)




600강아지 부신 종양 22.jpg


부신 종양 (주황색 화살표)

그에 인접하게 압박되어 있는 대정맥 (하늘색 화살표)




600강아지 부신 종양 33.jpg


오른쪽 신장 (주황색 화살표)

그 신장의 동, 정맥 (하늘색 화살표)

거의 맞닿을 정도로 커진 부신 종양



CT 검사상 부신 종양은 대정맥을 상당 부분 압박하고 있었고, 오른쪽 신장 동, 정맥과도 인접해 있었습니다. 만약 더 커질 경우에는 수술적 제거가 매우 까다로워지고, 한쪽 신장을 같이 희생해야 하는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우선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됐습니다. 그래도 조금 희망적인 부분은 부신 종양 대정맥 내부로의 침습은 아직 CT에서는 보이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강아지 부신 종양 환자의 경우 Cortisol 수치와 Metanephrine 수치 검사를 통해 부신 피질 종양 또는 부신 수질 종양 등 종양 세포의 기원을 추정하고, 수술에 대한 준비를 더 세부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자옥이의 경우에는 다소 결과 수치의 경계가 모호하여 우선 일반적으로 부신 제거 수술에 준해 약물 관리를 한 후 수술 후 조직 검사를 통해 최종 진단을 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복강경 부신 절제술을 진행했습니다.




■ 치료 방법
[복강경 부신 절제술] - 복강경 부신 절제술은 부신 종양이 대정맥으로의 침습이 명확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부신 종양을 제거할 때 적용할 수 있는 최소침습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3개의 포트를 장착하여 수술을 하므로, 일반 개복 수술 대비 통증이 적고, 회복 속도도 빨라서 환자가 치료하면서 받는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를 확연하게 줄일 수 있습니다.


[강아지 복강경 부신 종양 제거 과정]


600강아지 부신종양 5.jpg


1. 복강경으로 관찰한 우측 신장과 간 꼬리엽의 모습. 그 사이에 부신 종양이 위치할 것으로 추정. [왼쪽 사진] 

2. 간엽을 젖히면서 보이는 복막과 지방에 덮여있는 부신 종양의 모습. [오른쪽 사진]



600강아지 부신종양 6.jpg


3. 복강경 기구를 이용해 인근 혈관을 지혈하면서 분리하는 모습. [왼쪽 사진] 
4. 분리 중 윤곽을 서서히 드러낸 부신 종양.  [오른쪽 사진]



600강아지 부신종양 7.jpg


5. 분리를 마친 부신 종양. [왼쪽 사진] 
6. 복강 밖으로 꺼내기 위해 조직비닐망에 담는 모습.  [오른쪽 사진]



▼ 제거된 부신 종양

600제거된 부신 종양 1.jpg




▼ 수술을 마친 후 봉합된 수술 부위 

600강아지 복강경 부신 종양 수술 후 모습.jpg





■ 치료 경과
자옥이는 수술을 무사히 마치고 마취 회복도 순조롭게 되어 하루 입원 치료를 받고, 다음날 퇴원했습니다.

열흘이 지나고 실밥 제거를 했고, 수술 부위는 깨끗하게 잘 아물었습니다.  


강아지 복강경 부신 종양 수술 후 상처부위.jpg

실밥 제거 후 모습



조직 검사 결과, 다행히 악성 종양이 아닌 부신 양성 종괴로 진단됐습니다. 앞으로는 부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들에 대한 수치 모니터링과 필요에 따른 내복약치료 등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자옥이는 현재 보호자님의 보호 아래
동물병원에서 꾸준히 수치 모니터링 받으며
잘 지내고 있습니다.





강아지 부신에 생길 수 있는 종양은 다양하며, 비교적 흔하게 발견됩니다. 특별한 증상이 없다면 초기에는 크기 변화에 대한 모니터링만 이어가게 되지만, 일정 크기 이상이 되면 두드러진 증상은 없더라도 인근 장기, 혈관으로의 침습에 대한 우려 때문에 부신 절제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부신은 복강 내에서도 깊숙한 곳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개복을 통한 절제술을 한다면 절개 범위가 긴 편에 속합니다만, 최근에는 작은 절개 범위, 통증 최소화, 빠른 회복, 입원 기간 단축 등의 장점이 많아 부신 종양의 대정맥 내부로의 침습과 같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한다면 복강경 수술을 통해 부신절제술 하는 것이 적극 추천됩니다. 강아지 부신 종양으로 인해 치료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최소침습수술 방법, 복강경 부신 절제 수술 치료를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VIP동물의료센터 성북점 안승엽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