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P동물의료센터는
심도 있는 치료까지 책임집니다.
[이정진 수의사] 고양이 방광염과 하부 요로계 증후군의 수술적 교정
-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19-12-24
- 조회수
- 3,497
혈뇨와 소변을 제대로 배출 못하여 내원한, 아라미스
외과 과장 이정진 수의사
아리미스는 중성화된 수컷 6살 고양이고 혈뇨와 배뇨곤란 증세로 내원하였습니다.
최근 이틀 동안 화장실을 자주 드나들고 배뇨를 힘들어하며 소변을 잘 보지 못한 상황이었습니다.
2-3일간 소변을 제대로 배출하지 못했기 때문에 방광이 풍선처럼 부풀어 있었고 방광 내 다량의 침전물이 확인되었습니다. 방광염이 지속되면서 방광 내 형성된 침전물에 의해 요도가 막혀 소변이 배출되지 못하고 방광 안에 저류된 상황입니다.
혈액화학검사 결과 신장 수치(BUN, Creatinine)의 심각한 상승이 확인되어 하부 요로 통과 장애로 인한 급성신부전으로 진단되었습니다.
급성신부전 상태를 빨리 개선하지 않으면 심각한 신장 기능 손상으로 이어져 사망할 수 있으며 회복 후에도 만성 신장 기능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전해질 검사 결과 칼륨 수치의 상승이 확인되었습니다. 고 칼륨혈증은 부정맥, 서맥 등 심장장애를 유발하므로 신부전 환자의 경우 반드시 확인 후 교정이 필요합니다.
요 카테터를 장착하고 수액 처치를 하면서 1주일간 입원한 결과 신장 수치와 방광 상태가 많이 호전되어 퇴원하였습니다.
그러나 꾸준한 내과적인 관리에도 불구하고 이후 3차례 요도 폐쇄로 인한 배뇨장애 증상이 재발되어 결국 회음부 요도루 조성술을 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회음부 요도루 조성술은 내과적 치료에도 지속적으로 배뇨장애가 재발되는 수컷 고양이에서 시행될 수 있는 수술로써, 수술 후 배뇨장애 개선 가능성이 높습니다.
수컷 고양이 요도의 해부학적 구조를 보면, 다음 그림과 같이 ‘ㄱ’자 형태를 이루고 있어 음경(penis) 부위 요도는 직경이 좁은 반면, 요도구샘 (Bulbourethral gland) 부위 요도는 상대적으로 직경이 넓습니다.
따라서 음경 부위 요도를 열어서 요도 직경을 넓혀 침전물의 배출을 용이하게 하는데 수술의 목적이 있습니다.
수술 전 음경 부위 요도 직경은 1mm 정도인 것에 반해 수술 후 새로 형성된 회음 부위 요도의 직경은 3mm로, 3배 가까이 넓은 요도가 형성되기 때문에 방광 내 침전물이 요도를 막지 않고 쉽게 배출될 수 있습니다.
빈번하게 재발되던 배뇨곤란 증세가 수술 후 완전히 개선되면서
신장 수치가 정상으로 회복되었고 방광 내 침전물의 양도 현저히 감소하였습니다.
만약 우리 냥이가 아래와 같은 배뇨 행동을 한다면?
✔ 혈액이 섞인 분홍빛 소변을 본다.
✔ 화장실을 자주 드나든다.
✔ 화장실 외 다른 곳에 실수를 한다.
✔ 생식기 부위를 자주 핥는다.
✔ 소변을 시원하게 보지 못하며 찔끔찔끔 싼다.
고양이 방광염( FIC) 또는 하부 요로계 증후군(FLUTD)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이러한 증세를 방치하면 급성 신부전으로 진행되어 매우 위험하므로 하루 이상 배뇨장애가 지속될 경우 바로 병원으로 내원하여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고양이 방광염의 원인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스트레스가 가장 큰 원인으로 알려져 있어,
방광염이 자주 재발하는 고양이에게 스트레스 관리는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고양이의 본능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생활환경 풍부화와 청결한 화장실 관리는 필수적이며,
이와 더불어 적절한 내/외과적 치료가 병행되어야 방광염의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