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P동물의료센터는
심도 있는 치료까지 책임집니다.
강아지 치주염, 수술적 치근활택술을 통한 치료
-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24-04-03
- 조회수
- 416
강아지 치주염, 수술적 치근활택술을 통한 치료
동물이름 : 섭이(가명)
나이 : 7세
성별 : 남아
품종 : 치와와
주요 증상 : 치석, 구취
■ 내원 당시의 상태
섭이는 심한 치석과 구취를 보이기 시작하여 내원했습니다.
여태까지 양치는 물론 전문적인 스케일링도 받아본 이력이 없었기 때문에 보호자님께서는 이참에 정밀 검진도 같이 진행하고자 하시어, 마취 전 검사 후 치과 치료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 검사 방법, 검사 결과
혈액검사를 포함하여 흉부 방사선, 복부 초음파, 심전도 검사를 진행하였으며 다행히도 큰 특이사항은 발견되지 않아 마취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구강 정밀 검사 결과, 치석이 우측 하악 송곳니(404)보다 좌측 하악 송곳니(304)에 더 많이 쌓여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좌측 하악 송곳니(304)의 치주 고랑 깊이가 10mm로 측정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좌측 하악 앞니가 1mm 가량 흔들리고 있었습니다.
■ 수술 및 치료 방법
치주 고랑의 깊이가 5mm 이하인 경우에는 비수술적 치근활택술로 치주 고랑에 있는 염증 물질과 치석 및 플라그를 제거할 수 있지만, 섭이의 경우처럼 6mm가 넘어가는 치주 고랑을 치료하기 위해선, 수술적 치근활택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수술적 치근활택술이란 비수술적 치근활택술과는 다르게 잇몸을 절개하여 치주 고랑을 직접 확인하며 치주 고랑의 염증 물질들을 제거해 주는 수술입니다.
수술적 치근활택술 외에도 치주 조직의 멸균 및 치주 조직의 재생을 촉진해줄 수 있는 플라즈마 치료와 치주 조직 재생 연고를 같이 도포해 주었습니다.
■ 수술 치료 전/후
섭이의 수술 전/후 사진입니다. (아래)
수술 전에 비해 치주 고랑의 깊이가 짧아져 상대적으로 치아의 길이가 길어 보입니다.
■ 수술 치료 경과 / 결과
수술 일주일 후 재진시 모습입니다.
수술 전에 비해 잇몸의 염증이 현저히 줄어들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치주 고랑의 깊이도 3mm로 정상적인 치주 고랑이 형성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치태가 활성화될수록 붉게 나타나 치태의 활성도를 평가할 수 있는 “정량광형광검사”에서도 수술 부위에 치태가 쌓여있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섭이의 첫 번째 치과 수술 치료는 다행히 큰 문제 없이 무사히 잘 마무리되었고 소중한 송곳니도 지킬 수 있었습니다. :)
꾸준한 양치와 정기 치과 검진을 통해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해 주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강아지 치주염이 많이 진행되면 발치 외에는 치료 방법이 없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강아지의 음식 섭취를 위해, 부디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하시어 강아지 치주염을 예방하고 조기 발견하여 치료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VIP동물의료센터 청담점 치과 과장 이성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