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VIP Medical Cases

VIP 분야별 다양한 치료케이스를 지금 만나보세요.

VIP동물의료센터는
심도 있는 치료까지 책임집니다.



강아지 고관절 탈구(외상성) 인대 재건

토글핀 Toggle Pin 수술 치료


동물 이름 : 복이(가명)

나이 : 8살

성별 : 중성화 남

품종 : 시바 이누

주요 증상 : 낙상 후 좌측 후지 급성파행



■ 내원 당시의 상태

8살 령의 중성화 남자아이 복이(가명)는 소파에서 미끄러져 떨어진 이후 발을 잘 못 딛고 다리를 들고 있는 상태로 본원에 오게 됐습니다.

 

이번 낙상 이전에 다리를 쩔뚝이거나 불편해했던 병력은 없었습니다.




■ 검사 방법/결과


신체검사


MAIN 1.jpg


간단한 신체검사 상 좌측 고관절 탈구가 의심됐습니다.



방사선 검사


강아지 고관절 탈구 22.jpg


방사선 검사 상 좌측 고관절이 위쪽으로 탈구되어 있었고, 추가적인 골절 혹은  고관절의 퇴행성 변화 소견은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 수술/치료 방법

복이의 경우 고관절의 퇴행성 변화 없이 상대적으로 온전한 관절을 가지고 있었고, 외상에 의한 탈구가 발생한 이후 병원에 빠르게 내원했기 때문에 관절을 보존하는 치료 방법을 선택하기로 했습니다.


강아지 고관절 탈구 발생 시 관절을 보존하는 치료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 첫째로 환자를 진정시키고 탈구된 고관절을 비수술적으로 환납시키는 방법입니다. 

강아지 고관절 탈구 23.jpg



환납 이후 본 환자와 같이 등 쪽으로 고관절이 탈구된 경우에는 ehmer sling이라고 하는 붕대법을 통해 발을 딛지 못하도록 관리해 주게 됩니다.

고관절을 환납한 후 주변 조직이 안정화될 때까지 발 딛는 것을 제한 시키는 목적으로 환자에 따라 2주에서 8주까지 붕대 유지가 필요합니다.

비수술적 탈구 환납 치료의 경우 심마취 및 수술을 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으나, 치료 기간 동안에 붕대로 인한 심한 피부 쓸림, 근육량 저하, 재탈구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환자의 성격에 따라 붕대가 잘 유지되지 않고 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 두 번째로는 단열된 대퇴골 머리와 관골구 사이를 잡아주고 있는 원인대를 인공 인대로 재건해주고, 파열된 관절낭을 수복해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강아지 고관절 탈구 24.jpg



이와 같은 수술적 탈구 환납 치료의 경우 환자의 활동성에 따라 수술 후 ehmer sling bandage가 필요한 경우도 간혹 있으나, 일반적으로 cage rest 와 같은 운동 제한만으로 술후 관리를 하는 경우가 많으며, 환자는 수술 후 상대적으로 빠르게 보행기능이 회복되기 때문에 비수술적인 치료보다 치료 과정에서 환자의 불편함이 크게 감소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복이는 인공 인대를 통한
수술적 환납 수술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 수술 치료 과정

강아지 고관절 탈구 토글핀 10 멸균 모습 1.jpg

인공인대 수술의 경우 인공 인대를 통한 심부 감염이 취약할 수 있기 때문에 멸균에 많은 신경을 써서 수술을 진행합니다.



강아지 고관절 탈구 25.jpg


탈구된 고관절을 노출시킨 후 남아있는 단열된 기존의 원인대를 깨끗하게 제거해 주고, 인공 인대를 동일한 위치에 설치합니다.

수술 중 관절면의 상태를 면밀히 평가하고 인대 재건 수술이 적합한 환자인지 다시 한번 평가합니다.


강아지 고관절 탈구 26.jpg


인공 인대가 설치되면 고관절은 원래 위치로 환납해 주고, 그 위로 파열된 관절낭은 잘 분리한 후 봉합합니다.




강아지 고관절 탈구 토글핀 13.jpg


이후 접근 시 분리했던 근막들을 정상적인 위치로 봉합해 주고, 마지막으로 피부 봉합하여 수술을 마치게 됩니다.




■ 수술치료 경과, 결과
수술 후 방사선 검사를 진행했습니다. 

강아지 고관절 탈구 27.jpg

복이의 방사선 검사 결과 고관절이 정상적인 구조로 환납이 잘 되었고, 인공 인대가 계획된 위치에 잘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Ehmer sling bandage를 통한 비수술적 탈구 환납 치료 시에 환자가 많이 힘들어하는 부분은 배변활동입니다. 

한쪽 다리를 딛지 못하게 하는 붕대이다 보니 대소변 볼 때 자세 잡기가 힘들고, 붕대가 대소변에 오염되기가 쉬워 위생적인 관리를 하기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인공 인대를 통한 (Toggle Pin) 수술 치료를 진행하게 되었을 때에는 관절의 정상 기능을 빠르게 회복하기 때문에 치료 기간 중 불편함 없이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5일차 .jpg

[수술 5일차 보행 평가에서 확인된 복이의 정상 보행과 원활한 배변 활동]


수술 후 2주 차 재진시 보호자님께서는 복이가 보행상에 불편함 없이 잘 지내고 있다고 하셨습니다. 

원내 보행 평가 상에서도 정상적인 보행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강아지 고관절 탈구는 환납, 붕대를 통한 비수술적인 치료, 인공인대 수술, 대퇴골두 절단술, 인공관절 등 다양한 치료 옵션들이 있습니다. 

각각의 치료법은 모두 장단점들이 있습니다만 환자 개체별 특성과 보호자분께서 기대하시는 기능 개선 정도, 합병증 발생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치료 방향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공인대를 통한 강아지 고관절 탈구 치료의 경우 상대적으로 빠른 보행기능 회복과 비수술적 환납 치료에 비해 낮은 재탈구율, 고관절을 보존하기 때문에 위관절을 형성하는 대퇴골두절단술에 비해 회복 후 다리 기능도 더 우월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을 하더라도 나이가 들며 해당 고관절의 퇴행성 변화가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은 수술 진행 전에 반드시 알고 계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치료 기간 중 운동 제한이 적절히 되지 않는다면 인공 인대가 조기에 끊어지며 재탈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 또한 알아두셔야 합니다. 또한 고관절의 관절면이 온전하지 않거나 퇴행성 변화가 있는 경우 수술 후 예후가 불량할 수 있어 수술이 지시되지 않아 환자가 수술에 적합한 대상인지 정확한 평가가 필수적입니다.

갑작스러운 외상성 고관절 탈구로 인해 치료가 필요하시다면 주치의와 충분한 상의 후 아이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VIP동물의료센터 청담점 원장 김종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