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VIP Medical Cases

VIP 분야별 다양한 치료케이스를 지금 만나보세요.

VIP동물의료센터는
심도 있는 치료까지 책임집니다.

갑자기 일어나지 못한 보리
내과 팀장 이남경 수의사



4살의 중성화한 남자 강아지 보리는 내원 당일 오전 7시쯤부터 소리를 내며 오른쪽 방향을 향해 사선으로 걸어 내원했습니다. 6개월 전부터 2달 간격으로 30분 정도 동일한 증상이 보였으며, 1년 전쯤에는 일어서 있는 상태에서 떨며 배뇨를 하는 증상도 보였다고 합니다. 중이염 배제를 위해 외이염 병력을 확인 외이염 경력은 없었습니다.


신체검사


이남경 보리01.JPG


우측 편측 마비/ 우측 상하지 강직 확인

중추신경 검사 (뇌신경) : 모두 정상

자세 반응 - 우측 : 소실, 좌측 : 지연


혈액검사


이남경 보리02.JPG


혈전 수치 외 특이사항 없음



MRI 촬영


이남경 보리03.JPG


이남경 보리04.JPG



MRI 외 다른 영상검사 특이사항 없음



검사 결과


혈액검사 진행시 D-dimer(혈전 수치) 상승이었으나, 수액 처치 이후 정상 범위로 확인되었습니다. 급성 강직 증상으로 인한 혈관 수축, 저혈량 쇼크로 인한 일시적 상승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MRI 결과 우측 소뇌다리, 연수 양측 변역 및 제4뇌 실과의 경계에 다발적 실질 변화가 확인되었고 일부 병변은 종괴 양상의 뚜렷한 조영 증강을 나타내었습니다.


이남경 보리05.JPG


뇌척수액 검사 시 TNCC(유행 세포, 단핵세포, 림프구) 수의 경미한 증가가 확인되어 신경계의 염증성 변화 가능성 고려, 영상 소견과 종합하였을 때 육아 종성 뇌 수막염을 우선적으로 고려되었습니다.

 소뇌다리, 연수 부분의 육아 종성 뇌 수막염으로 잠정적 진단되었습니다.


진단된 질병과 설명


육아 종성 뇌 수막염(Granulomatous Meningoencephalitis) 이란?


육아 종성 뇌 수막염이란 중추신경계가 면역을 담당하는 세포에 의해 공격받아 염증이 생긴 상태를 말하며, 원인은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보통 어리거나 중년에 많이 발생하며, 소형견에 더 많이 호발합니다. 병변의 유형에 따라 Focal(국소적), Multifocal(다발성), Ocular(시신경, 안구)로 나누며, 발생 위치에 따라 발작, 선회운동, 보행 문제 등 증상이 다를 수 있습니다.

치료는 상태에 따라 면역억제제, 항암제, 면역조절제 등을 사용하게 되며, 대부분 항경련 제도같이 처방이 됩니다. 생존기간은 병변의 범위, 위치, 진행 속도에 따라 차이가 나지만 평균적으로 2-3년 정도입니다.

뇌내성질환인 경우 발작 외에도 여러 가지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으므로 간헐적으로라도 보행 이상이나 발작 등의 이상 증상 보일 시 가볍게 여기지 마시고 내원하셔서 진료받아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연수: 운동을 전달해주는 척수와 직접 연결되어 있으며, 호흡과 순환에 대한 자율 신경계 조절을 맡고 있는 부분으로 이곳에 염증 발생 시 보행불능, 강직, 호흡곤란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음.


질병에 대한 치료


1. 초기 증상 완화를 위한 면역억제제(스테로이드) 투여. 이후 몇 달에 걸쳐서 서서히 감량

2. 면역억제 유지를 위한 면역 조절제 적용

3. 내복약으로 인한 간 수치 상승에 대비해 간보호제 적용

4. 예방적인 항경련 제 및 진통 처치


치료 경과
치료 3일째, 여전히 우측으로 누워있으나 사지 반응 돌아오기 시작했고 7일째부터 기립이 가능해졌습니다. 면역억제제로 인한 위장염 및 췌장염으로 치료를 병행하였고, 스테로이드로 인한 다음 다뇨 간 수치 상승이 나타나 간보호제 보강, 스테로이드를 감량했습니다.

감량 후에도 기립, 보행이 양호하여 스테로이드를 중단하였고 이후 다음 다뇨 와 간 수치가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면역 조절에 대한 농도 검사 후 내복약 조절하며 증상을 모니터링하고 있고 아직까지 추가적인 신경증상과 보행불능 없이 잘 지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