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흉선종 수술적 제거
동물 이름 : 메리(가명)
나이 : 13세
성별 : 중성화(여)
품종 : 말티즈
주요 증상 : 정기 심장 검진을 위해 내원
■ 내원 당시의 상태
메리는 이전에 초기 심장병 (ACVIM B1 단계) 진단되었던 환자로, 정기적인 추적 관찰을 위해 내원했습니다.
약간의 기침 증가 외에 큰 특이사항 없이 지내는 상태였습니다.
■ 검사 방법, 결과
흉부 방사선 검사 : 심장 크기 측정 및 폐 상태 확인을 위한 흉부방사선 촬영을 진행했으며, 이전 검사 시 확인되지 않았던 종격동 부위의 이상 음영이 확인됐습니다. ▼
(좌): 3개월 전 검진 시 사진, (우): 이번 검진 시 사진, 종격동의 mass effect (화살표)
흉부 초음파 검사 : 흉부 초음파 검사상 종격동 부위의 mass 음영이 확인되었으며, 이로 인해 폐가 허탈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
세침흡인검사 : 해당 종괴에 대해 초음파 guide 후에 FNA (세침흡인검사)를 진행했습니다. ▼
세포 충실도는 높았으며, 소형 크기의 림프구들이 주로 흩어져 있었습니다.
이와 함께 군집을 이루거나 맨핵 상태로 흩어져 있는 상피 유래로 판단되는 세포들이 다수 혼재되어 있었으며, 중형 크기 이상의 림프구와 비만세포가 소수 관찰됐습니다.
CT 검사 : 심장 전방 좌측에서 불균질한 조영 증강을 보이는 mass가 확인됐습니다.
종격동 유래로 추정되며, mass 주변으로 허탈된 폐 좌측엽과의 유착 및 침습도 고려됐습니다.
Mass 후방은 심장과 인접하였으며 심막과 유착 및 침습까지 고려됐습니다.
본원 검사 결과 및
세침흡인검사 결과,
흉선종의 가능성이
높게 고려됐습니다.
흉선은 종격동에 존재하는 작은 장기로 어릴 때 면역기능을 담당하다가 나이가 들며 점차 퇴화하는 기관입니다.
흉선종의 경우, 종격동 위치의 흉선에서 발생하는 상피세포 유래의 종양입니다.
흉선종은 거대 식도증 및 흡인성 폐렴이 동반되는 경우가 종종 있으며, 고칼슘 혈증, 중증 근무력증, 다발성 근염, 혹은 면역매개성 피부 질환 등의 부종양 증후군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은 보통, 질환이 상당히 진행된 후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무증상인 경우도 존재합니다.
■ 치료 방법
강아지 흉선종은 종괴의 크기가 작은 경우 흉강경을 통한 접근도 고려해볼 수 있으나, 이미 종격동에 큰 크기의 종괴가 확인되어 개흉 및 수술적 제거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좌: median stermotnomy
우: intercostal thoracostomy
사진 출처: Orton, E. Christopher, and Eric Monnet. Small animal thoracic surgery. John Wiley & Sons, 2017.
종격동 종양의 경우 개흉술을 통해 접근이 가능하며, 정중으로 접근하여 갈비뼈를 절개하여 접근하는 흉골 절개 (sternotomy) 혹은 갈비뼈 사이를 절개하는 늑간 절개 (intercostal thoracotomy) 가 있습니다.
환자의 종괴 크기 및 발생 위치를 고려하여 intercostal thoracotomy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보호자님께도 이 같은 수술 방법,
과정에 관해 충분히 안내드린 후
수술을 진행했습니다.
■ 수술, 치료
(1) 개흉 후 확인된 종격동 종괴 및 폐 종양 조직(노란색 화살표)과 유착된 폐(주황색)가 확인됩니다.
(2) 손상을 최소화하여 폐조직과 종괴를 분리해 줍니다.
(3) 분리한 종양 조직 확인 및 제거
(4) 제거한 강아지 메리의 흉선종
(1) 제거 후 사진
(2) 종괴 제거 후 bubble test를 통해 폐의 손상 여부를 확인 : 기포가 발생하지 않아 폐 손상은 없는 것으로 확인
(3) 흉강 내 공기 및 삼출물 제거를 위한 흉관 장착(빨간색 화살표) 및 폐흉
* 이번 강아지 흉선종 수술에서는 근육을 절제하지 않고 보존하는 muscle sparing 수술법을 사용했습니다.
좌: 전통적인 개흉술 (Fossum,
Theresa Welch, et al. Small animal surgery)
우:
muscle-sparing technique (Yoon,
H. Y. et al.,
Intercostal thoracotomy in 20 dogs: muscle-sparing versus traditional
techniques)
전통적인 방법과 다르게 넓은 등근(latissimus dorsi m.)을 절개하지 않고 보존하여 등 쪽으로 젖혀서 접근을 하는 방법으로, 술 후 통증이 적어 회복이 빠른 이점이 있습니다.
메리도 빠르게 회복했습니다.
■ 수술치료 경과
수술 전 (종괴-주황색 원) / 술 후 4일차 / 술 후 18일차
종괴로 인해 눌려있던 폐가 원래 위치로 펴지면서 하얗게 보이던 부분이 공기가 들어간 폐로 채워져 심장 음영이 더 선명하게 확인됩니다.
* 제거한 종괴는 흉선종으로 확인됐습니다.
주변 혈관의 침습은 확인되지 않았으며, 유사 분열수(mototic count)는 2로 낮게 확인됐습니다.
메리는 수술 이후 간헐적으로
보이던 기침 증상도 개선되었으며,
수술 이후 큰 합병증 없이
회복하여 실밥 제거를 진행했습니다.
이후 강아지 흉선종의 재발 여부 모니터링 및 기존에 있던 심장 질환에 대해 지속적인 관리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만약 아이가 호흡이 불편해 보이는 모습을 보이거나 방사선 상의 이상 음영이 발견될 경우, 치료가 필요한 상황일 가능성이 높으니 지체 없이 내원하셔서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아보시기를 바랍니다.
VIP동물의료센터 동대문점 문제성 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