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VIP Medical Cases

VIP 분야별 다양한 치료케이스를 지금 만나보세요.

VIP동물의료센터는
심도 있는 치료까지 책임집니다.

고양이 특발성 방광염, 회음 요도루 조성술 치료


동물 이름 : 해리 (가명)

나이 : 4살

성별 : 중성화 남아

품종 : 브리티쉬 쇼트 헤어

주요 증상 : 식욕저하, 배뇨곤란



■ 내원 당시의 상태

4살 령 중성화 수컷 해리(가명)는 3개월 전 혈뇨 증상이 있었고 괜찮아지는듯하였으나 2일 전부터 식욕이 떨어지고 화장실에 배뇨 흔적이 확인되지 않아 내원하였습니다. 


내원 당시 외부에 대한 자극은 확인되나 느릿하며 기력이 다소 떨어져 있는 상태였습니다.



■ 검사 방법, 결과

우선 신체검사 진행 시 피부 탄력도가 감소 되어있고 마른 구강 점막 상태, 모세혈관 충만 속도가 떨어져 있는 등 경미한 탈수가 확인되었으며 복부를 촉진 시 쉽게 만져질 만큼 커져 있는 방광이 확인되었습니다.


방광팽만을 확인하기 위해 영상 검사를 진행하였고 복부 방사선 상 2번 허리 척추뼈까지 굉장히 커져 있는 방광이 확인되었으며, 생식기 주위 요도로 추정되는 부위에 하얗게 불순물로 인해 막혀 있는 것으로 추정되었습니다.



1.png


정밀한 평가를 위해 초음파 검사를 진행하였고 방광 내 다량의 불순물이 확인되며 방광벽도 비후되어 있는 등 방광염으로 확인되었습니다. 


20250225_115734.png


소변을 오랜 시간 보지 못한 아이들의 경우 독소가 몸에 쌓이거나 전해질 불균형이 생겨 전신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 아이 상태 파악을 위해 혈액 검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전혈구 검사 상 변혈 수치(HCT)는 정상 범위, 백혈구 수치(WBC)는 다소 높아져 있어 현재 전신적인 염증 상태 또는 스트레스로 인한 상승을 고려할 수 있었습니다.


전혈구 검사 CBC.png

전혈구 검사 CBC


전해질 수치들은 정상 범위 이내였고 소변 배출이 되지 않아 질소혈증(BUN, Crea), 고인혈증(Phosphorus)가 확인되었으며 조기 신부전 수치(SDMA)도 상승되어 있었습니다.


질소혈증의 경우 신전성(Pre-renal)/신성(Renal)/신후성(Post-renal)의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 도비의 경우 배뇨가 확인되지 않았으며 물리적인 폐색이 강하게 의심되어 있었기에 소변이 배출되지 않아 수치들이 상승하는 신후성(Post-renal) 원인이 가장 의심되었습니다.


전해질검사.png

전해질검사


혈청화학 검사.png

혈청화학검사


조기신부전 검사.png

조기신부전 검사


방광 천자를 통해 소변을 채취하였고 소변 검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채취한 오줌은 오른쪽 사진과 같은 진한 혈뇨였고 세포나 세균, 결석을 확인하기 위해 뇨 침사 검사를 실시해보니 다량의 적혈구와 염증 세포가 확인되었고 결석이나 세균은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2.png



■ 치료 방법

검사 결과 고양이에서 배뇨곤란을 일으키는 하부 요로기계 질환(FLUTD)으로 확인되었으며 해당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결석

2. 요로기계 감염

3. 종양

4. 해부학적 결함

5. 특발성 방광염


해리(가명)와 같은 경우에는 영상검사/소변 검사 상 결석이나 세균은 관찰되지 않았고 종양이나 해부학적 결함을 의심할 만한 영상학적 소견도 확인되지 않아 아이 연령/품종/성별을 고려하여 특발성 방광염으로 진단하게 되었습니다.


방광 내 불순물로 인해 요도가 막혀 배뇨가 불가능한 상태였기 때문에 물리적인 폐색을 해결하기 위해서 

1) 요도 카테터를 장착하여 소변이 나올 수 있도록 확보해주었고, 

2) 불순물들이 배출될 수 있도록 하루 2번씩 방광 세척(Flushing)을 진행하였습니다. 

3.png


탈수 교정과 방광 내 소변량을 늘려 불순물들이 배출될 수 있도록 수액 처치를 진행하였고, 스트레스가 원인으로 알려져 있어 방광염으로 인해 생기는 통증을 경감시키기 위한 진통, 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내복약을 복용하였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 완화 성분들이 포함 되어있는 방광염 처방식을 복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 치료 경과

입원을 하며 처치들을 이어나간 이후 첫 날에는 진한 혈뇨를 보였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소변의 색이 점차 옅어 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4.png


소변을 배출하지 못해 발생하였던 질소혈증, 고인혈증은 처치 후 1일차 수치가 크게 떨어지지 않아 장기간 독소들이 몸에 쌓이면서 신장에 2차적인 손상을 주었을 가능성도 있었지만 2일차부터 수치들이 하락하며 정상 범위까지 떨어져 다행히 신장의 기능이 어느 정도 회복되었을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그리고 입원 4일차 수치들도 정상 범위까지 안정되었고 혈뇨 양상도 개선되어 자발적으로 배뇨가 가능한지 확인하기 위해 소변줄을 제거하고 경과를 지켜보았습니다. 하지만 하루 정도 경과를 지켜보아도 소변이 확인되지 않아 복부 방사선 촬영했고 방광이 커져 있어 소변줄을 다시 장착하였고 장착 과정 중 요도 부위에 불순물로 인해 막혀 있는 것도 확인되었습니다.

5.png


해리의 경우에는 방광염이 장기간 지속되며 다량의 불순물들이 방광 안에 저류하고 있었고 소변줄을 제거하게 되면 불순물들이 요도를 통해 흘러 나오다 직경이 좁은 음경요도(penile urethra)에 막히면서 오줌이 나오지 못하는 것으로 보여 지속적인 재발 가능성이 높았기 때문“회음 요도루 조성술”이라고 하는 수술을 통해 수컷 아이의 요도 직경을 넓혀주는 수술을 진행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회음 요도루 성형술이라는 수술은 수컷의 고양이에서 음경(penis)에 위치한 요도들이 직경이 좁아 결석이나 불순물들이 가장 잘 걸리는 위치로 해당 부위까지 절개하여 제거하고 일정 직경 이상 요도를 확보하여 피부에 개구하는 수술입니다.


6.png

* 사진과 같이 왼쪽의 남자아이 생식기를 오른쪽의 사진처럼 만드는 수술


수술 이후 빈혈 수치를 체크하기 위해 전혈구(CBC) 검사를 진행하였고 수술 6일 전에 검사했을 당시보다 26% 가까이 하락하였고 지속적인 혈뇨와 수술 시 미세한 출혈 때문에 떨어졌을 것으로 보였습니다.


수술 후 2일차에 15.4%까지 하락하였지만 몸에서 적혈구를 만들어내고 있다는 증거인 세망적혈구(Reticulocyte count) 수치가 높아 추후 상승될 것이라고 예상 했고 수술후 4일차에 빈혈 수치가 상승한 것을 확인하고 퇴원을 진행했고 술후 9일차에 재진 시 38.9%까지 안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7.png


회음 요도로 조성술을 실시한 이후, 매일 술부를 소독해주며 상태를 체크했고 아래 사진과 같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태는 개선되었습니다. 


1.png

2.png


술 후 1일차에는 안정화를 위해 뇨 카데터를 장착한 상태로 입원하였고 2일차부터는 뇨 카데터를 제거하여 배뇨가 가능한지 지켜보았으며 퇴원 이후까지 배뇨를 원활하게 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수술 후 16일차에도 봉합한 부위도 잘 아물어 봉합사를 제거한 이후 치료 종료하였습니다. 




특발성 방광염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스트레스가 질병을 일으키는 촉발 요인이 되며 방광염을 일으켜 방광 내 출혈, 불순물을 만들어 요도 플러그라는 물질을 만들게 되고 배뇨 곤란/빈뇨/혈뇨/배뇨실수 등 증상을 일으켜 심한 경우에는 응급 내원이 필요한 질환입니다. 


내과적 치료(수액처치/내복약 복용/뇨카데터 장착/식이 변경)만으로도 증상이 개선되는 경우도 있지만 배뇨곤란 증상이 재발하는 경우도 많아 보호자님들로 하여금 좌절하게 만드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해리(가명)는 내과적 처치에 불응하는 특발성 방광염으로 빠르게 수술을 결정하여 진행한 이후 증상이 확연하게 개선되어 퇴원을 진행하였고 이후에도 배뇨 곤란 증상 없이 잘 회복된 케이스입니다.


1-2일 이상 배뇨가 확인되지 않고 혈뇨, 배뇨 실수와 같은 하부 요로기계 증상이 있는 고양이에서는 특발성 방광염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응급한 상태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꼭 내원하셔서 상태 파악과 진단 검사를 진행한 이후 필요하다면 치료가 적절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VIP동물의료센터 동대문점 박찬의 수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