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VIP Medical Cases

VIP 분야별 다양한 치료케이스를 지금 만나보세요.

VIP동물의료센터는
심도 있는 치료까지 책임집니다.

고양이 신장종양, 트루컷 생검을 활용한 조직검사 및 치료 사례



환자 이름 : 보리 (가명)

나이 : 10살 령

성별 : 중성화 남아

품종 : 고양이

종류 : 코리안 숏헤어

주요 증상 : 특별한 임상 증상 없음


■ 내원 동기

보리는 지역 병원에서 검진 도중 신장에 종양이 의심되어 추가 정밀 검사를 받기 위해 본원에 내원하였습니다.



■ 검사 방법 및 진단


* 초음파 검사


20250805_163415.png



* CT 검사

- 종양의 추가적인 평가 및 전이 여부를 알아보기 위하여 CT촬영을 진행하였습니다.

검사 결과 양측 신장의 종양성 변화가 관찰되며 우측이 더 크게 관찰됩니다. 다행히 전이 소견은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


20250805_163511.png


* 조직검사


-보통 신장 종양은 편측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반대쪽 신장이 정상적이라면 종양성 변화를 보이는 신장을 수술적으로 절제한 뒤 조직검사를 하여 추가 치료계획을 수립하게 됩니다. 보리는 양측 신장의 종양성 변화가 의심되어 수술적으로 신장을 절제할 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보호자님께서는 해당 종양에 대한 평가 및 추가 치료를 원하셨습니다. 따라서 의료진은 수술이 필요하지 않는 특수한 바늘을 이용해 조직을 채취할 수 있는 트루컷 생검(tru-cut biopsy)방법을 이용하여 신장 조직을 채취 한 뒤 조직검사 및 항암제 감수성 테스트를 진행하여 치료계획을 수립하기로 하였습니다. 항암제 감수성 테스트를 하게 될 경우 해당 종양에 대해 효과가 뛰어난 항암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250805_163921.png

Trucut biopsy Needle



조직검사 결과 해당 종양은 양측 신장에 발생한 상피성 암종으로 진단되었습니다. (Renal carcinoma) ▼


20250805_164059.png


 고양이 신장 종양 (Renal carcinoma)

 고양이 신장종양(Renal carcinoma)는 신장에 발생하는 원발성 악성 종양 중 가장 흔합니다. 대부분 한쪽 신장에만 발생하지만 전이될 경우 반대쪽 신장, 간, 폐 등으로 확산될 수 있습니다.


편측에 발생할 경우 수술 예후는 상대적으로 양호할 수 있으나 전이 여부, 신장 기능상태, 고양이의 전반적인 건강상태도 예후에 중요한 부분이므로 조기 발견이 중요합니다. 


수술 후 평균 생존기간은 전이가 없을 경우 6개월에서 2년 이상까지도 가능하나 전이된 경우에는 수개월 이내로 예상됩니다. 



■ 종양에 대한 치료


수술적으로 종양을 제거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종양을 완전히 제거하긴 어렵다고 하더라도 항암치료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항암제 감수성 테스트(PDST) 결과 부작용이 적은 경구제(먹는약)가 종양 억제 효과가 가장 뛰어난 것으로 나타나 환자 상태를 면밀히 관찰하면서 경구 항암약을 복용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


20250805_165556.png


■ 치료 경과


항암제 복용 이후 신장 종양 크기 감소
항암제 복용 이후 우측과 좌측 모두 종양의 크기가 감소되고 있습니다. 현재 항암제 복용 6개월동안 종양의 크기 증가 없이 잘 유지되고 있고 항암제 복용에 따른 부작용도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종양 크기의 증가와 전이 없이 관리하는 것을 목표로 치료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 우측 신장: 48X35mm에서 39x32mm로 크기가 감소된 상태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

20250805_170418.png


* 좌측 신장: 33x33mm에서 32x28mm 로 크기가 감소된 상태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20250805_170519.png




고양이 신장 종양은 편측에 발생할 경우 수술적 절제 이후 항암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본 환자는 종양이 양측에 발생하여 수술적 절제를 할 수 없는 상태에서 조직검사를 트루컷 생검을 이용하여 진행하고 이 조직으로 항암제 감수성테스트도 진행하였습니다.

검사 결과를 토대로 항암제 복용을 하면서 치료를 진행하고 있고 현재 종양에 대한 증상과 항암제 복용에 따른 부작용 없이 크기도 증가되지 않고 전이 없이 매우 잘 관리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문헌에서 제시하는 평균 생존 기간 이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른 케이스에서도 수술적 절제가 어려울 경우 트루컷 생검을 통해 종양을 진단하고 항암제 감수성 테스트를 통한 항암치료로 치료를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이에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VIP동물의료센터 노원점 이승준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