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P 십자인대 특화수술 [TPLO]
-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19-11-13
- 조회수
- 5,557
VIP동물의료센터 특화치료, VIP 십자인대 특화수술[TPLO]을 소개합니다.
십자인대는 무릎관절에 존재하여 대퇴골과 경골을 이어주는 인대로, 전방 십자인대 및 후방 십자인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경골이 더 이상 앞으로 밀리지 않게 전방십자인대가 잡아주고, 후방 십자인대는 뒤로 밀리지 않게 잡아주어 무릎관절이 적절한 가동 범위내에서만 움직이게 해줍니다.
십자인대파열이란 무엇인가요?
십자인대파열은 운동선수들에게서 종종 발생하는 질환으로 심한 통증과 함께 다리를 절뚝이게 됩니다.
동물에서도 자주 접하는 주요한 정형외과적 질환으로서, 과격한 운동으로인한 급성 파열이 주 원인인 사람과 달리, 개들은 십자인대가 서서히 퇴행성 변화를 거치면서 끊어지는 만성 파열이 주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슬개골 탈구를 오랫동안 갖고 살다보면 십자인대에 지속적인 무리가 가해지면서 십자인대 파열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두 개의 십자인대 중 전방인대가 파열되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고(전십자인대 파열), 따라서 경골이 대퇴골보다 더 앞쪽으로 밀려버려 무릎 관절의 큰 불안정성을 가져오게 됩니다.
십자인대파열 수술의 필요성
사람의 경우 십자인대파열이 생겨도 평상시 과격한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들은 수술 없이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개들은 수술 하지 않을 경우 관절의 불안정성과 퇴행성 관절염이 지속적으로 문제를 일으켜 통증과 큰 불편함을 갖고 살게 됩니다. 그 이유는 경골의 해부학적 구조 차이 때문입니다.
아래 노란색 화살표는 경골 고원을 가리키며, 붉은 점선이 그 기울기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개는 사람에 비해 경골 고원의 기울기가 매우 가파르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개들은 사람과 달리 경골 고원의 기울기가 크기 때문에 십자인대가 파열된 상태에서 발을 땅에 딛게 되면 누르는 힘으로 인해 그 경사면으로 대퇴골이 미끄러져 경골이 앞쪽으로, 대퇴골이 뒤쪽으로 밀리게 됩니다.
부분적인 파열의 경우 약물치료와 재활치료를 통해 치료할 수도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완전 파열이 일어나게 되어 수술적 교정이 불가피 합니다.
기존의 십자인대 수술법은?
십자인대가 파열되었을 때 기존에 사용했던 수술 방법은 인공인대를 이용하여 대퇴골과 경골을 관절 바깥에서 다시 이어주어, 파열된 십자인대의 역할을 대신하게 만드는 수술법입니다.
이 수술 방법은 좋은 수술법이지만, 인공인대가 끊어지거나, 느슨해지거나, 이물반응을 일으키거나 하는 부작용들을 종종 보이며 수술 후 잘 회복되지 못하고, 인공인대를 다시 제거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체중이 많이 나가는 대형견이나, 비만견들에서는 위와 같은 합병증이 더 자주 발생하는 문제들이 있었습니다.
TPLO 수술의 우수성
TPLO(Tibial Plateau Leveling Osteotomy)는 경골뼈를 잘라 무릎관절을 이루는 각도의 변경을 통해 관절의 안정화를 이루어, 십자인대파열로 인한 무릎관절의 불안정성을 교정하는 수술법입니다. 즉, 미끄러짐 현상이 발생하지 않게끔 경골 고원의 기울기를 완만하게 해주는 수술로, 경골의 구조를 사람과 비슷하게 만들어 주는 수술인 셈이죠.
TPLO 수술은 1993년에 고안된 수술법이지만 최근까지 여러 연구를 통해 장기간 예후에 있어서도 그 우수성을 인정받은 수술법입니다.
TPLO 수술은 십자인대파열 수술 방법 중 가장 좋은 예후를 보이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어 최근 가장 각광받고 있는 수술 방법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