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P동물의료센터는
심도 있는 치료까지 책임집니다.
강아지 복부팽만 증상, 종양치료(항암치료)
-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20-08-07
- 조회수
- 1,996
강아지 복부팽만 증상, 종양치료(항암치료)
성북점 내과 팀장 김도윤 수의사
내원이유
15살인 강아지 요크셔테리어 캔디(가명)는 복부팽만 증상으로 가까운 동물병원에 내원하였습니다. 해당 동물병원에서 진행된 검사 상 복부 종괴 소견을 듣고 본원으로 의뢰되었습니다.
검사진행
본원에 내원한 강아지 캔디는 우선 초음파 검사를 진행 → 검사 결과, 간 위치로 추정되는 거대한 종괴가 확인되어 일차적으로 FNA라는 강아지 종양세포검사를 진행
종양세포검사(FNA) 상 '간 선암종'으로 판단되는 종양세포들이 확인 / 정확한 종괴 유래 파악 및 전이평가 위해 CT촬영을 추가적으로 진행
CT촬영 검사 상, 간 우측엽 쪽에 약 7cm 이상의 종괴가 확인 → 특히 주변의 혈관을 압박하고 있는 소견과 간 림프절로의 전이소견도 확인
CT촬영검사 소견을 토대로 강아지 간 종괴의 수술적 제거와 추후 항암치료를 위한 항암제 감수성 검사를 실시하기로 결정
강아지 캔디는 수술적치료로 인해 간 종양이 대부분 제거되었지만, 큰 혈관에 유착된 일부 종양들은 안전성때문에 제거하지 못하였습니다.
조직검사 결과, 강아지 간 선암종(Hepatocellular carcinoma)으로 진단되었습니다.
결과상 완전 절제가 진행되지 않았기에 PDST(항암제 감수성 테스트) 결과를 토대로 강아지 종양치료 이후의 항암치료를 시작했습니다.
치료방법 및 치료 후 경과
PDST 결과에 따라 가장 반응이 높게 확인된 T 항암제를 활용하여 항암치료를 진행하였으며, 현재 1년 경과 시점까지 재발 하지 않아 완치 평가를 받고 종양 치료를 마치게 되었습니다.
강아지 종양치료는 증상확인부터 병원 내원, 종합적인 내과/외과적 치료가 동반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