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P동물의료센터는
심도 있는 치료까지 책임집니다.
원인불명 장염 이후 발생한 고양이 장폐색 치료
-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21-01-08
- 조회수
- 3,896
원인불명 장염 이후 발생한 고양이 장폐색 치료
동대문본점 내과 과장 손지희 수의사
내원이유
식욕이 왕성하던 7개월 고양이 아리는 3일전부터 갑작스런 토출성 구토와 식욕저하로 병원에 내원했습니다.
처음에는 구토를 하면서도 습식사료를 먹고 싶어하는 듯 보여 보호자 분도 이와 같은 증상을 쉽게 알아채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고양이 체중이 처음보다 빠지고 있었고 하루가 다르게 먹는 양이 줄었다고 합니다. 3일째는 밥을 먹다가도 갑자기 구토를 하고 점차 음식에 관심이 없어지는 걸 확인하였습니다.
검사진행
병원에 온 아비시니아 고양이 아리는 기력이 있는 편이지만 맛있는 캔에도 식욕이 전혀 없었습니다. 이물을 섭취한 이력이나 지속적인 설사 등의 특이한 질병을 의심할 만한 소견은 없었습니다.
병원에서 바로 진행된 혈액 검사상 염증 수치인 SAA의 상승이 확인 되고 전해질 불균형과 탈수가 심한 상태였습니다.
또한, 혹시나 모를 전염병 검사를 위해 혈액, 콧물, 타액, 분변을 채취해 실험실로 검사도 의뢰했습니다.
조영제를 이용한 방사선 촬영 및 초음파 소견
혹시나 모를 이물이나 소화기 계통의 이상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조영제를 이용한 방사선 촬영 및 초음파를 진행
방사선 상에서 시간이 지나도 어느 한 부분에서 조영제가 더 이상 내려가지 않는 양상이 확인
-> 초음파상에서 확장된 소장 내에서 정체된 내용물과 가스가 확인 어느 한 부분이 지나자 정상 소견을 보이는 소장이 확인
아리는 병원에 바로 입원하여 수액 처치를 시작하였습니다. 고양이 장염이나 다른 원인에 의해 장운동성이 저하되었을 수 있어 장운동항진제 사용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방사선 상 장의 연동운동은 전혀 호전이 없었고, 코와 입으로 어두운 색의 위 내용물이 확인되어 -> 고양이 장의 물리적인 폐색을 의심하여 약물 사용을 중단하고 탐색적 개복술을 진행
고양이 아리의 소장 말단부 장의 일부에서 위축 된 부분이 확인되었고, 손으로 내용물을 밀어도 내려가지 않을 정도로 완전 폐색 된 것을 확인.(아래 화살표 참고).
폐색되어 장 내용물이 내려가지 않는 이 부분은 수술적 방법으로 제거하고 정상 소장 부분을 이어주는 장 문합술 (intestinal anastomosis, 노란 화살표)을 진행하였고
절제된 조직은 포르말린에 고정시켜서 조직검사를 보냈습니다.
조직 검사상 아리의 소장에서는 염증이 생겼을 때 보이는 호중구와 대식구 등의 세포들이 장 점막과 전 층에 걸쳐 확인되었습니다.
특히 광범위한 궤양 소견과 함께 섬유화 소견이 있어 소장의 근육층이 비후되어 관찰되었습니다.
비후된 근육층이 장 내용물이 더 이상 내려가지 못하게 물리적인 완전 폐색을 유발한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이러한 소견은 장 내 이물 등으로 인한 물리적인 손상, 허혈성 괴사, 독소에 의한 세포 파괴, 세균 및 바이러스 등의 감염성 원인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아리는 수술 이후 광범위 항생제, 통증약, 비타민 등을 포함한 항생 처치로 회복을 하였습니다. 장 수술 이후 18시간부터 사료를 먹기 시작했고 정상적인 장 운동 및 분변 확인 후에 퇴원 하였습니다.
종양성 변화나 면역 매개성 질환 등의 다른 소견은 관찰되지 않았으나 이 질환의 원인을 특정 짓지 못하는 상태였으므로 퇴원 이후에도 이물 섭취나 만성적인 장염 증상 등이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하다고 보호자님 교육이 진행 되었습니다. 또한, 장 절제술 이후에 가장 많이 생길 수 있는 췌장염 및 복막염에 대한 주의사항도 안내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