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P동물의료센터는
심도 있는 치료까지 책임집니다.
[장진원 수의사] 강아지의 간외성담도폐색
-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19-12-26
- 조회수
- 2,358
강아지 황달까지 생기는 간외성담도폐색
영상의학과 과장 장진원 수의사
10살의 중성화한 남자 강아지 왕자는 눈 흰자가 노랗게 물들고 피부와 소변이 노래지는 황당 증상과 기력저하로 병원에 내원하게 되었습니다.
신체검사상 왕자의 좌우 안막 공(흰자) 및 피부의 노란색이 관찰되었으며 노란색 뇨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더 정확한 검사를 위해 혈액검사를 실시하였고 원심분리 시 왕자의 혈장이 정상 아이보다 더 노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검사결과 간, 담도계 관련 수치 등(ALT, AST, ALP, GGT 및 T-biliubin) 상승이 확인되어 영상 검사를 통해 복부 정밀 초음파를 진행했습니다.
초음파 검사 결과 간으로부터 십이지장으로 답즙이 배출되는 통로인 총담관의 근위부 폐색이 관찰되었습니다. 총담관 근위부 내 슬러지로 인해 담즙의 흐름이 막힌 상황이었고, 슬러지 자극으로 인한 담관염 또한 유발되었습니다. 다행히 십이지장 개구부는 양호한 상태였고, 담낭 내 슬러지 및 담낭염도 같이 발견됐습니다
검사 종합 결과는
1. 혈액검사상 간 및 담도계 수치 (ALP, ALT, AST 및 GGT) 상승
2. 영상검사(초음파, CT)에서 담낭염 및 슬러지로 인혜 폐색된 총담관 확인
3. 종합적 판단 결과 간으로부터 분비된 담즙이 십이지장으로 배출되는 통로인 총담관이 담즙 슬러지로 인해 폐색된, 간후성 담도 폐색으로 인한 황 달로 판단
4. 담낭염도 총담관 폐색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판단
5. EHBO (Extrahepatic biliary obstruction) 으로 최종 진단
EHBO (Extrahepatic biliary obstruction)란?
EHBO는 간과 십이지장 사이를 연결하는 총담관이 어떠한 이유로 인해 막혀서 (종양, 결석, 슬러지, 협착 등) 간에서 생성된 담즙이 십이지장으로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황달을 유발할 수 있음)
왕자의 경우 슬러지로 인해 막힌 경우에 해당되고, 담관 내 슬러지를 제거하기 위해 수술이 필요했습니다.
담관 내 슬러지를 제거하기 위해 십이지장 절개 (enterotomy)를 통한 담관 세척과 담낭 절제를 시행했습니다.
수술 후 간 수치, 담도 관련 수치 하락이 관찰 되었고, 그외 눈 공막, 점막 및 피부의 색깔도 정상으로 회복하여 퇴원할 수 있었습니다.
반려동물들의 눈의 흰자, 점막 피부가 노란색으로 변할 때 황달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미루지 마시고 빨리 병원에 내원하시어 혈액검사 등 내과적인 검사가 꼭 필요합니다.
왕자와 같은 간외성 담도 폐색으로 인한 황달이 의심될 때는 초음파와 CT 검사를 통한 확진이 매우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