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P동물의료센터는
심도 있는 치료까지 책임집니다.
강아지 간종양 (간세포암) 간엽 부분 절제 치료
-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22-11-18
- 조회수
- 1,239
강아지 간종양(간세포암) 간엽 부분 절제 치료
청담점 외과 과장 김선영
│ 내원이유
14살령 중성화 여아 치와와로 타병원에서 간종양 진단을 받아 면밀한 검사 및 치료 계획을 세우고자 내원하셨습니다.
│ 진행된 검사
정확한 종양의 범위, 유착 정도 및 전이 평가를 위해 CT 촬영 직후 수술을 진행하였습니다. 조직검사 결과 상, 간세포암(Hepatocellular carcinoma)으로 진단되었습니다. 해당 종양은 개에서는 전이가 흔치 않지만 종양의 크기가 커져 약한 충격에도 쉽게 파열되어 위험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에서 가장 발생 빈도가 높은 종양이기 때문에 즉각적인 수술적 제거가 필요합니다.
│ 수술 (HCC 간종양 절제)
개복했을 당시 종양의 크기가 상당히 컸으며 담낭이나 주변 조직에도 유착이 되어있었습니다. Sonopet을 통해 혈관을 손상시키지 않고 간조직만 절제하여 안전하게 종양을 분리하고 간엽 부분 절제 하였습니다. 간이라는 장기는 혈관이 상당히 발달한 장기이기 때문에 조작하거나 종양을 절제할 때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종양을 제거 할 때에는 종양과 함께 주변 정상 간조직을 포함하여 절제하며, 조직 병리 검사를 통해 확진 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로 절단된 부위에서 출혈이 없는지 확인한 후에 복강을 닫았습니다.
│ 치료 후 결과
수술전에 비해 수술 후에 활력이나 식욕이 확연히 좋아졌습니다. 혈액검사 상에서도 간 손상을 지표하는 간 효소 ALP, ALT가 수술 직후 상승되었으나 그 이후 확연하게 줄어드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작은 체구에 비해 종양의 크기도 비교적 컸고 종양으로 인한 빈혈까지 동반하고 있어 보호자분께서 많은 걱정을 했지만 큰 출혈 없이 원활하게 제거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