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P동물의료센터는
심도 있는 치료까지 책임집니다.
강아지 구토 기력저하, 위장 이물제거술 치료
-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21-01-07
- 조회수
- 3,291
강아지 구토 기력저하, 위장 이물제거술 치료
동대문본점 외과 팀장 이은지 수의사
내원이유
7살령 중성화 남아 웰시코기 감자는 일주일 전부터 계속되는 구토증상으로 내원하게 되었습니다.
감자는 2주 전, 초콜릿을 봉지째로 먹은 이력이 있었고, 구토 당시 초콜릿 비닐은 모두 나와 이상이 없었습니다.
이틀 전 내원하여 항구토제를 처치하고 귀가했지만, 감자는 계속 구토를 하고 이제는 밥을 먹지 않았다고 합니다.
검사진행
먼저, 웰시코기 감자는 신체검사에서 심한 기력저하를 보였습니다. 또한 피부 탄력도가 상당히 떨어져 있었고, 복부 촉진 시에 심한 통증반응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하여 강아지 복부 방사선검사를 진행, 복부 방사선검사 상 십이지장 부근에 이물 음영(과일 씨로 추정)이 확인되어 추가적으로 초음파검사를 진행
위 부분 초음파검사 영상입니다. 위 내에 표면이 울퉁불퉁하고, 강한 shadowing을 나타내는 무언가가 관찰됩니다.
초음파 상에서 강한 shadowing은 단단한 물체에 의해 초음파 빔이 투과되지 않으면서 나타납니다.
위에서 처음으로 연결되는 소장부분, 즉 십이지장 부분입니다. 위에서 보였던 음영이 비슷하게 관찰되고 있습니다.
십이지장 부위의 초음파 영상입니다. 가운데 화면에서 보이는 이물(화살표)로 인해 강아지 장폐색이 발생하여, 이물 앞쪽으로 장들이 확장되어 있는 것을 왼쪽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췌장 확인 시에 췌장염 소견은 없었고, 소장 주위로 복막염, 미량의 복수가 추가적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영상검사 소견을 통합하여 웰시코기 감자의 경우, 위장 내 이물로 인한 소화기 폐색으로 진단되었습니다. 보호자님과 상의 후에 개복 후 강아지 이물제거술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우선 강아지 이물제거술이 들어가기 전에 마취 전 전반적인 혈액검사가 진행되었습니다. 급성염증수치인 CRP 수치가 86 (normal range 0-10)으로 상승했고, 탈수 소견 및 약간의 저칼륨혈증을 나타내고 있었습니다. 췌장염 수치는 정상이었습니다. 이외 혈액화학검사(Chemistry), 전해질/혈액가스검사, 혈구검사 등의 혈액검사도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이후 강아지 이물제거술이 진행되었는데요. 혈액검사 상 마취에 큰 무리가 없다 판단되었고, 개복 이후 소장 및 위 절개를 통한 강아지 이물제거술이 시작되었습니다.
치료방법
(1) 개복 이후 십이지장 상태 확인 시 전반적인 장 충혈과 이물이 확인 (2) 십이지장 절개를 통해 이물을 제거함
(3) 흡수성 봉합사를 이용한 강아지 장봉합술을 진행함 (작은 주사기로 식염수를 주입하여 봉합부위로 식염수가 새지 않는 지 확인함)
(4) 위 내의 이물이 확인되어 위 절개를 통해 이물을 제거함 (5) 흡수성 봉합사를 이용하여 위 절개부위 2중 봉합을 진행함
강아지 이물제거술을 통해 위와 소장에서 각각 1개씩의 이물을 제거 이후,
다른 장 분절에 대해서도 육안적으로 체크하였으며 특이사항이 보이지 않아 수술을 종료하였습니다.
옆의 사진은 웰시코기 감자 위 속에 있던 복숭아씨로 강아지 이물제거술로 제거하였습니다.
치료 후 경과
웰시코기 감자는 수술 후 마취에서 안정적으로 회복하였고, 수액처치 및 전해질 교정, 항생제, 위장관보호제 및 무통주사 처치를 진행하였습니다.
강아지 이물제거술 하루 뒤에 혈액검사 재검 시 췌장염수치가 약간 상승하여(술 전 50 -> 술 후 313) 췌장염에 대한 관리도 함께 병행하였습니다.
강아지 이물제거술 12시간 이후 소량의 물을 급여하였고, 구토증상이 발생하지 않아 수술 24시간 이후에 저지방 유동식을 급여하였습니다.
수술 다음 날은 전혀 식욕이 없었으나, 수술 2일째에는 저지방 유동식을 스스로 아주 맛있게 잘 먹었습니다.
수술 3일째, 급성염증수치 재검 시 CRP 47.8로 감소하였고, 구토증세없이 식욕, 컨디션 모두 양호했습니다.
수술 4일째, 정상변이 확인되었고 웰시코기 감자는 마침내 퇴원을 하였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