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VIP Medical Cases

VIP 분야별 다양한 치료케이스를 지금 만나보세요.

VIP동물의료센터는
심도 있는 치료까지 책임집니다.


동물 이름 : 세라(가명) 

나이 : 7살 령

성별 : 중성화 암컷

품종 : 프렌치 불독

주요 증상 : 외이염 및 귀 부어오름



■ 내원 당시의 상태
7살 령 중성화 암컷 세리(가명)는 4일 전부터 왼쪽 귀에 동그랗게 모기 물린 것 같은 자국이 있었는데 점차 커지는 증상을 보여 내원했습니다.

세리는 이번 이벤트로 내원하기 전에도 만성적으로 외이염을 앓고 있었으나 간헐적으로 귀를 터는 증상을 보이는 것 외에는 양호하였고, 달에 1-2회 정도 내원하여 귀 세정과 연고 처치를 받고 있었습니다.



■ 검사

강아지 이개혈종 1.jpg


* 내원 당시 좌측 이개의 내측 피부판 피하로 직경 2*3cm의 파동감이 존재하는 병변이 확인됐습니다. 




강아지 이개혈종 2.jpg


* 초음파상으로도 피하에 균질한 액체가 존재하는 것이 확인됐습니다.




강아지 이개혈종 3.jpg


* 액체 배액 시 장액성 삼출물이 확인됐습니다.




강아지 이개혈종 4.jpg


* 도말, 염색하여 현미경으로 확인 시 적혈구와 소수의 호중구(백혈구)가 관찰됐습니다. 




강아지 이개혈종 5.jpg


*만성 외이염을 앓고 있어 현재의 귀 상태를 확인하고자 양측 귀 병원체를 확인하기 위한 도말 검사를 추가로 진행했을 시 우측은 양호하였고, 좌측에서 소수의 구균(세균의 종류)과 말라세지아(곰팡이균의 종류)가 확인됐습니다. 




■ 검사 결과

귀(귓바퀴, 이개)가 부풀어 오르는 증상과 검사 결과를 토대로, 세리는 외이염으로 인한 귀 터는 증상이 지속되며 귀의 혈관 및 도관이 손상되며 생기는 이개장액종(이개혈종) ; Auricular seroma(hematoma)으로 진단됐습니다. 



강아지 이개혈종 6.jpg


강아지 이개혈종(이개장액종)은 세리처럼 귓바퀴가 부풀어 보이는 것이 특징이며, 부은 귀를 만지면 물컹물컹한 파동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장액종(혈종)이 생긴 귀가 무거워지며 귀가 처져 보이거나, 머리가 한쪽으로 기울어져 보이는 모습,  불편감으로 귀를 터는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 강아지 이개혈종(이개장액종)의 원인으로는 대표적으로 1) 원발성 외이염이 있습니다. 세균이나 곰팡이, 진드기나 알러지성으로 외이염이 생길 경우 가려움을 유발하여 지속적으로 귀를 털거나 긁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이때 해당 부위에 자극이 가해지며 혈관 손상이나 그 외 조직 간의 빈 공간이 생기며 혈액이나 장액이 차서 부풀어 보일 수 있습니다. 2) 부상이나 외상으로 생긴 상처로 인해서 혈액이 고일 수 있으며, 3) 쿠싱증후군(호르몬 질환)과 같은 모세혈관이 취약하여 발생하는 경우도 있어,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여 함께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치료 방법이개혈종(이개장액종)의 치료는 근본 원인을 파악하여 치료함과 동시에, 바늘 흡인으로 생성된 장액이나 혈종을 제거하며 압박해 주는 방법을 우선적으로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배액 후 압박 드레싱을 통한 안정화를 유도할 수 있으며, 스테로이드와 같은 염증을 억제하는 국소 주사를 병행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방법은 재발이 흔하기 때문에 반복적으로 이개혈종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병변이 커지거나 섬유화를 막기 위해 이른 시일 내에 수술적으로 교정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강아지 이개혈종 7.jpg


[출처; Small Animal Surgery (Fossum)]



* 수술 방법 : 위 사진과 같이 귓바퀴의 오목한 면을 절개하여 삼출물을 배액 및 제거하고, 귀의 앞/뒤 피부와 연골을 봉합하여 조직 간의 빈 공간을 없애 액체가 저류하지 않도록 처치해 줍니다.




■ 수술 치료

[세리는 초기 배액과 국소 소염주사 치료, 외이염 치료를 병행하다 점차 병변 부위가 커져 결국 수술적으로 교정을 진행했습니다.]



수술 후 1일차 ▼


강아지 이개혈종 8.jpg




수술 후 14일차(봉합사 제거 전) ▼


강아지 이개혈종 9.jpg




수술 후 14일차(봉합사 제거 후) ▼


강아지 이개혈종 11.jpg




수술 후 한 달 경과 모습 ▼


강아지 이개혈종 12.jpg



수술 후 단기간의 압박 드레싱을 통해 수술 부위 안정화를 하고, 이후 소독과 이차 감염 예방 목적의 항생제 복용, 수술 부위 관리를 진행했습니다. 수술 이후에는 귀 모양의 변화도 거의 없는 상태로 양호하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세리는 안전하게 수술을 잘 마쳤고
수술 이후 원발 원인인 외이염 치료를 지속하면서
지금까지도 재발 없이 잘 지내고 있습니다.





세리의 보호자분은 마취와 수술에 대한 부담으로 초기에는 배액과 주사치료를 요청 주셔 진행하였지만, 결국 병변의 크기가 점차 커져 수술을 진행한 케이스입니다.

이개장액종(이개혈종)의 경우 빠른 수술적 교정을 통해 치료가 가능하나, 원발 원인이 치료되지 않는다면 수술 이후에도 재발 가능성이 있어 원발 원인을 파악하고 함께 치료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 반려견의 모습을 관찰하고 세리와 같은 이상 증상이 보일 시에는 빠른 시일 내 동물병원에 방문하시어 진료와 그에 맞는 치료를 받길 권장 드립니다.


VIP동물의료센터 성북점 김은진 과장